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리뷰

모델하우스 꼼꼼하게 보는 TIP


어느덧 2018년 무술년의 3월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봄기운이 완연한 따뜻한 봄날씨가 찾아오면서 새 아파트들의 소식을 알리는 분양시장도 활력을 맞고 있는데요. 올 3월에는 전국에서 5만 3,459가구가 분양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3월에 많은 분양이 진행되는 이유는 상반기 분양 성수기의 시작인 시기와 지난 달 2월 구정 설 연휴의 영향으로 3월로 분양일정이 연기된 점도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서울과 경기도 등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분양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새 아파트 분양 소식에 따라, 올해 아파트 청약을 통해 내 집 마련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분양일정에 맞춰 현장들이 공개하는 모델하우스를 방문해 단지에 대한 정보를 보다 상세하게 알아보시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모델하우스 방문 시 보다 효율적으로 체크하실 수 있도록 이른바 모델하우스 똑똑하게 살펴보는 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모델하우스는 어떻게 구성돼 있나?


모델하우스는 견본주택 혹은 본보기집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신규 아파트 홍보 및 분양을 위해 건설사에서 운영하는 홍보관입니다. 건설사와 현장에 따라 차이점을 보이지만, 기본적으로 분양상담을 위한 상담석 데스크와 향후 들어설 아파트 단지의 모형을 축소시킨 미니어처 단지모형, 그리고 평수별로 실제 집을 옮겨놓은 유니트 공간 등을 설치해 안내를 돕고 있습니다.


<모델하우스 상담석>

<모델하우스 내 설치된 단지모형>

<모델하우스 유니트>


해당 기본적인 구성들과 함께 내방객들의 편의를 돕는 시설들이 건설사 및 현장마다 조금씩 다르게 적용해 제공되고 있는데요. 음료 및 내부쉼터를 제공하는 카페테리아나 경품이벤트 등이 구성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VR기기를 이용해 입체감 있는 유니트 관람 및 단지 전경을 관람할 수 있도록 VR기기가 설치되는 등 다양한 구성을 통해 내방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데다, 새 아파트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인해 기본적으로 모델하우스가 오픈하면 많은 인원이 몰리게 되는데요. 많은 방문객으로 인해 집중하기 힘든 분위기로 자칫하면 필요한 정보를 놓치실 수도 있는데다, 모델하우스 관람 경험이 많지 않은 분들은 어떻게 관람해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먼저 모델하우스 방문 시 유의사항과 체크해야 할 점들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델하우스 체크리스트 첫 번째, 조망권을 확인하자


모델하우스 방문 시 가장 놓치기 쉬운 부분 중 하나가 방향, 조망에 대한 정보를 꼽을 수 있습니다. 조망의 경우 모델하우스 내 전시된 홍보자료로 파악이 어려운데다, 같은 평형이라도 어떤 동호수에 배치되는가에 따라 세대 내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조망이 각각 다를 수 있는데요.


이에 따라 세대 내 보이는 조망에 대한 문의를 보다 상세하게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담석의 분양상담사나, 단지 모형도 인근에 위치한 도우미 분들에게 문의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조망 뿐만 아니라 인근도로와 학교 및 편의시설들과의 거리를 체크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단지 배치도를 꼭 챙겨 보시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델하우스 내 단지모형도 인근에는 단지배치도가 함께 배치돼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배치도와 모형도를 비교해보시면서 관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델하우스 체크리스트 두 번째, 유니트를 꼼꼼하게 살펴보자


모델하우스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 아마 유니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 향후 선보일 내부를 전시했기 때문에, 단지에 대한 향후 내부 모습을 가장 뚜렷하게 만나보실 수 있는 곳인데요. 이로 인해 체크해야할 사항들이 가장 많은 전시부분이기도 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유니트를 살펴볼 때 체감 넓이나 실내 공간 활용도를 주목해야 하는데요.


천장의 높이가 실제 생각했던 것보다 낮지 않은지, 내부 수납공간은 넉넉한 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실내 설치된 콘센트들도 적절한 위치에 배치돼 있는지도 파악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모델하우스 유니트에 전시된 상품이나 벽체 등이 전시용인지도 확인해야 하는데요. 실제 입주 시에는 제공되지 않는 옵션이지만 전시의 목적으로 전시용 스티커를 붙이고 전시해놓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유니트 내부에서 확인해야 할 리스트들은 이외에도 각 부분별로 다양합니다. 먼저 유니트에 입장하면 가장 먼저 마주하는 현관, 거실의 경우 전체적인 인테리어와 조명 등을 체크해보셔야 하고, 주방에서는 실제 살림 시 동선이 편리하게 구성돼 있는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주방에 배치된 품목들이 어떻게 배치돼 있고, 추가옵션 항목들은 어떤 것인지도 확인하셔야 하겠습니다.


욕실과 침실에서는 바닥재를 놓치지 않고 보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욕실의 경우에는 욕실 바닥이 물에 젖어도 미끄럽지 않는 바닥재로 구성돼 있는지, 전기 콘센트가 방수 기능을 갖춰 설치되어 있는지, 혹은 물에 젖을 염려가 없이 안전한 곳에 배치돼 있는 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탁기 등을 배치하고 세탁물을 건조할 발코니는 위치를 비롯해 넉넉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는지 체크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델하우스 체크리스트 세 번째, 발코니 확장에 조심하자


발코니 확장에 대한 부분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델하우스에 설치된 유니트의 경우 발코니가 확장된 것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무래도 확장형으로 설치하게 되면 좀더 실면적이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확장에 대한 부분을 확실하게 체크하셔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모델하우스에서 확장 부분을 별도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지만, 심플하게 기재한 경우에는 자칫 놓칠 수 있어 정확한 파악이 필요합니다.



추가로 모델하우스용으로 크기를 줄인 자체 인테리어 소품들을 배치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역시 감안하셔야 합니다. 또한, 마이너스 옵션과 발코니 확장 시 발생할 비용에 대해서도 계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분양대금은 층별과 면적별로 다르고 마이너스 옵션제와 발코니 확장 비용 등 조건이 추가로 구성되면 비교적 계산하기 힘들 수 있는데요. 이를 상담석에서 상세하게 상담하신 후 조건에 따라 비용이 어떻게 달라지는 지 비교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델하우스 방문 시 유의하셔야 할 리스트들을 공유드렸는데요. 이번에는 모델하우스 방문 시 효율적으로 관람하실 수 있는 팁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체크리스트를 미리 만들자!


모델하우스를 효과적으로 관람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꼼꼼한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체크리스트를 미리 만들어 놓는 것인데요. 상술한 것처럼 모델하우스 오픈 주말같은 경우에는 특히 많은 내방객들이 몰리기 때문에 자칫 분위기가 어수선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산만해진 분위기 때문에 휩슬려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미리 사전에 단지에 대해 습득한 정보를 기반으로 질문지를 만들어, 상담석에서 꼼꼼하게 문의를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단지에 대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모델하우스가 오픈하게 되면 추가적인 정보를 업데이트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홈페이지들의 내용들을 사전조사 데이터로 활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분위기에 휩슬리지 말고 차분한 마음으로!


새 아파트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모델하우스가 오픈하면 많은 인파가 몰린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말씀드리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마음이 불안해져 집중하시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내방객이 몰리더라도 걱정하실 필요는 없는데요. 


모델하우스 방문객들이 단지에 대한 관심을 갖고 찾아오신 경우도 많지만, 모델하우스에서 진행하는 경품이벤트를 목적으로 방문하시는 경우도 많고, 단순한 호기심으로 찾아오신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오픈 당일부터 주말까지는 방문객이 많이 몰리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따라서 모델하우스에서 많은 분들이 방문하신다고 해서 청약 경쟁률도 높게 이어지는 것만은 아닙니다.


많은 방문객들로 인해 상담석에서 상담 또한 받기 힘들 수 있는데요. 관심이 많은 단지의 경우에는 상담을 위한 번호표를 받기 위해 줄을 서는 진풍경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상담석에 좀처럼 자신의 차례가 돌아오지 않는다고 너무 초조해하지 마시고, 각 위치별로 배치된 도우미 분들에게 해당하는 단지의 정보를 문의하신다면 보다 간편하게 상세하게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석과 더불어 도우미 분들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금요일에 오픈하는 모델하우스 오픈 당일과 함께 토, 일 주말동안 관람객들이 몰리는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아무래도 오픈 주말 이후 특별공급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특별공급 진행 과정에서는 모델하우스 관람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오픈 주말동안에는 모델하우스에 많은 인원이 몰린다는 점을 어느정도 감안하시고 방문하셔야 겠습니다. 또한, 공식 홈페이지나 모델하우스 현장에 공고된 분양일정을 확인하셔서, 오픈 주말이후 특별공급 신청 기간에도 모델하우스 방문이 가능한지도 상담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아이 혹은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는 모델하우스 우선 입장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이가 있다면 아이와 함께 모델하우스를 방문하시는 것도 보다 편리한 모델하우스 입장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모델하우스 똑똑하게 알아볼 수 있는 팁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델하우스는 다른 말로 견본주택이라고 부르는데요. 여기서 견본이라는 뜻은 사전적 의미로 전체 상품의 품질이나 상태 따위를 알아볼 수 있도록 본보기로 보이는 물건을 뜻합니다. 


따라서 전시된 모델하우스의 상품이 향후 내가 입주할 집과 반드시 동일하지 않고, 홍보를 위해 대표적으로 설치된 공간이라는 점을 감안해, 꼼꼼한 사전 준비와 더불어 분위기에 휩슬리지 않고 관람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