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구조에 어울리는 향(向) 배치 알아보기
입지 외에도 주택을 구매할 때 사람들이 으레 빠지지 않고 살펴보는 게 있습니다. 바로 주택이 동서남북 중 어느 쪽을 향하게 배치되어 있는지를 따지는 향(向)입니다. 그 중에서도 채광이 우수한 남향주택이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유난히도 남향주택이 선호되고 있어 요즘 짓는 아파트들은 거의 남향위주로 단지가 배치되어 있고는 합니다.
물론 남향으로 배치 된 구조가 일조량에 있어서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체로 남향배치 되는 부분이 거실 전면부이기 때문에 평면구조에 따라서 각기 침실의 일조량은 달라질 수밖에 없답니다. 오늘은 그래서 평면구조에 어울리는 향배치를 좀 살펴보고자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통상적으로 많이 쓰이는 평면구조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평면구조를 설명하자면 베이(bay)에 대해 설명을 안 할 수가 없는데요. 베이(bay)란 아파트 전면부의 분리된 공간을 의미하는데, 통상적으로 거실이 있는 쪽 면을 전면부로 칭합니다. 전면부에 배치된 거실과 침실은 벽면으로 나뉘어 독립 된 공간을 이루기 마련인데, 그 수를 일컫는 말이지요.
베이가 많다고 함은 그만큼 거실과 향이 같은 침실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거실 향배치가 대체로 가장 채광에 유리하기 때문에, 침실이 거실과 같은 향을 띄고 있다면 그만큼 채광에서 이득을 볼 수밖에 없답니다. 그래서 최근 4bay 이상의 다베이 평면이 유행을 하는 것이에요.
- 4bay 이상 다베이 구조와 어울리는 향(向) 배치
최근 인기인 침실을 모두 거실과 같은 방향으로 배치한 4bay 이상의 다베이 구조는 남향에 어울리는 구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침실과 거실이 모두 동일한 방향으로 배치되어 있기에 전 침실의 채광성이 동일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남향위주로 배치하지 못한다면 전체적으로 채광이 나빠지게 되는 구조이기도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집 전체가 동향이나 서향인 아파트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요즘 나오는 아파트들은 대체로 남동향이나 남서향으로 배치를 하여, 아주 남향이나 서향으로 치우치게 설계하지는 않는 추세입니다.
- 동향이나 서향 아파트는 어떤가?
물론 동향이나 서향 주택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동향 주택의 경우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적합 할 수도 있어요. 주택에서 낮 시간 동안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른 오전에 광량이 많은 동향 아파트가 적합할 수 있습니다.
서향 주택의 경우 해가 드는 시간은 늦지만 해가 안쪽으로 깊게 드는 구조라 비교적 따뜻합니다. 실거주자 커뮤니티 리뷰를 살펴보면 실제 일조량은 동향이 더 많은데도 불구하고 주부들은 동향집보다는 서향집에 후한 점수를 주곤 하는데요. 해가 뜨는 시간이 늦은 대신 오후 내내 해가 들어 실제보다 일조량이 많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 외에도 기상시간이 통상보다 늦은 사람들 역시도 서향집을 선호합니다.
- 3bay 구조와 어울리는 향(向) 배치
잠시 얘기가 다른 쪽으로 흘러갔는데, 다시 평면으로 돌아와서 4bay 이하 구조를 마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통적으로 가장 많이 쓰여 왔고, 지금까지도 구조변화 없이 사용되고 있는 구조가 3bay 구조입니다. 3bay 구조는 구조상 침실 하나 이상을 희생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침실이 3개 이상인 3bay 구조라면 거실과 맞은편에 배치되는 침실이 한 개 이상 발생합니다. 그리고 남향집이라면 그 침실은 북향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저도 이런 3bay 구조에서 줄곧 살아 왔습니다. 특히 어린 시절 제 침실은 3bay 구조로 인해 북향배치 되어 있는 방이었기에 북향이 얼마나 춥고 습하고 어두운지 잘 알고 있습니다. 북향침실에서 오래 써 온 사람으로서 단언하건데 북향은 주거에 있어 정말 좋은 점이 하나도 없습니다. 주택에 있어 향배치가 얼마나 중요한지 유년시절 몸소 체험하며 성인으로 성장 하였지요.
침실3개의 3bay구조라면 그나마 낫습니다. 침실 4개인 3bay남향구조라면 북향 침실이 두 개나 된다는 소립니다. 그런 의미에서 침실4개 3bay 구조는 정동향 배치도 나쁘지 않습니다. 거실부가 정동향 배치되면 나머지 2개의 침실은 정서향 배치가 되기 때문이죠. 이른 시간 일조량을 받으며 아침을 준비하는 부모세대가 동향배치 침실을 사용하고요. 학교가 끝나고 오후시간 일조량을 받을 수 있는 어린 자녀세대가 서향배치 침실을 사용하면 나름 사이좋게 일조량을 나눠 쓸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3bay 역시 남향을 선호합니다.
- 2bay (이면개방형) 구조와 어울리는 향(向) 배치
과거 발코니 확장이 이루어지지 않을 시절에는 3bay 만큼이나 2bay 구조를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2bay 구조는 널리 쓰이고 있는데요. 과거와는 달리 2bay도 보다 채광이 유리한 구조로 많이 변모하였습니다. 요즘 나오는 2bay 구조는 이면개방형구조라고 흔히들 표현합니다. 이 이면개방형 평면은 과거 사용되던 2bay와 달리 채광 부분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과거 2bay는 거실부가 남향이면 나머지 침실은 북향으로 배치되곤 했습니다. 과거에는 아파트 모양이 일 열로 붙은 구조를 띄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발코니를 확장하지 않았던 시절이라 네모난 박스 모양의 구조가 가장 실용적이기도 하였습니다. 최근 나오는 이면개방형이나 4bay 평면은 발코니 확장을 염두한 평면입니다.
최근 나오는 이면개방형의 비확장 평면을 살펴보면 눈을 의심할 정도로 발코니의 면적이 과도히 넓고 반면 생활 면적은 비좁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확장형에서는 발코니 면적이 넓어야 서비스면적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금으로선 비이상적인 발코니 면적이 별 상관없습니다만, 과거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평면이었지요. 발코니 확장과 더불어 아파트 동을 배열하는 모양이 개선되면서 지금과 같은 이면개방형 평면이 완성되었습니다.
요즘에는 남향위주로 배치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단지 모양과 동간간격까지 신경을 쓰다 보니, 아파트를 일 열로 붙이지 않고 V자로 배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나오는 2bay평면은 이 V자 모양 중에서 꺾이는 부분에 들어갑니다. 때문에 이면개방이라 하더라도 거실을 비롯한 전 침실이 남동향, 남서향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이면개방형 거실이 정남향 배치된다면 침실은 정동향이나 정서향이 되기 때문에 이 역시도 북향에 비해서는 월등히 채광이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면개방형은 거실과 침실이 각기 다른 2개의 면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멀티뷰를 장점으로 꼽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멀티뷰 특성은 산, 바다, 강과 같은 자연물이 단지 서쪽이나 동쪽에 위치하고 있을 경우 매우 유리합니다. 거실부를 남쪽을 향하게 배치해도 나머지 침실에서 자연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 마치며
이렇게 2bay 이면개방 타워형의 채광이 대폭 개선되면서, 오히려 요새는 3bay 평면이 없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나오는 단지들을 보면 대체로 4bay와 2bay가 조화를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3bay 평면이 다소 채광에서 다소 불리한 구조임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평면을 공부하다보면 공간 활용에 있어서는 3bay가 참 좋은 구조임을 실감합니다. 서비스로 제공되는 발코니 면적이 길어지기 때문에 4bay 평면의 서비스면적이 많다는 것이 통상적인 상식이지만, 대신 4bay는 구조상 자녀침실 앞쪽으로 좁다란 복도가 생기기 마련이라 자녀침실을 넓게 빼기 어렵습니다. 침실과 거실 면적에 있어 개방감을 주는 평면은 개인적으로 3bay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 장단점이 있기 마련인 것이지요.
구조에 따른 채광을 살펴보았는데 어떤가요? 주거지를 고를 때는 채광이 좋으면 물론 좋지만, 본인과 가족들의 라이프스타일도 꼼꼼히 살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부동산 > 부동산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포트]보유세 강화에 대한 이해 (0) | 2018.05.30 |
---|---|
2018년5월 지역별 평당가 정리 (0) | 2018.05.24 |
[리포트]후분양제와 관련된 이슈정리 (0) | 2018.05.17 |
[부동산정보] 베이비부머 고령화와 주택시장 전망 (0) | 2018.05.10 |
[리포트]달라진 특별공급제도 이해 (0) | 2018.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