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키워드분석

2018년 1월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 분석



디엠지미디어가 지난 2017년 매월 제공하는 아파트 브랜드 키워드 분석 시리즈가 2018년을 맞아 새롭게 재편되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 구글 트렌드를 이용한 검색 추이를 확보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보다 정확한 검색 추이 파악을 위한 업데이트 과정을 거쳤는데요. 2018년 제공되는 키워드 분석 시리즈는 기존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안내드리겠습니다.


* 업데이트 목록

- 2017년 브랜드스탁 기준 15개 건설사 아파트 브랜드 대상 조사가 27개 건설사 아파트 브랜드로 조사범위 확대

- 아파트 브랜드 명칭보다 건설사 이름이 함께한 네이밍이 더욱 많이 사용될 경우, 검색추이 키워드를 건설사+브랜드명으로 대체 (예_두산위브, KCC스위첸, 코오롱 하늘채 등) 

- 브랜드 명칭과 동음이의어가 키워드 검색 추이 집계 시 높은 영향을 차지할 경우 건설사+브랜드명으로 대체 (예_대우이안 등)

- 브랜드 명칭이 영어로 구성돼 있지만, 실제 검색에서 사용되는 명칭이 한글+영어 혼용일 경우 후자로 대체 (예_SK VIEW 등)

- 표, 그래프 등 이미지 구성의 변화


지난 2017년 키워드 분석과 달라진 항목은 위와 같습니다. 약간의 설명을 더하자면, 우선 키워드 검색추이를 알아볼 아파트 브랜드의 갯수가 증가했습니다. 작년에는 브랜드 가치평가의 대표적인 사이트, 브랜드스탁이 제공하는 아파트 브랜드 순위 상위 15개를 대상으로 진행했는데요. 올해 2018년부터는 브랜드스탁에서 아파트 브랜드 평가를 조사하는 대상 27개 아파트 브랜드 모두의 키워드 검색 추이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또한, 검색량 추이도 브랜드명보다 건설사 이름과 브랜드명이 합친 명칭이 더 유명한 경우 등을 고려해 추이를 비교할 예정입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인명 혹은 동음이의어 등과 브랜드 명칭이 같은 경우에는 순수한 브랜드 검색 추이를 집계하기 위해 건설사명과 브랜드명을 합친 검색량으로 대체하는 등의 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2018년 1월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 검색 추이 종합 집계입니다. 네이버와 다음 그리고 구글 트렌드의 수치인데요. 추가로, 구글 트렌드의 경우 트렌드 수치 합계와 더불어 평균값도 함께 알아볼 예정입니다. 구글 트렌드 평균수치는 한달동안 매일 기록한 트렌드 수치의 평균값을 계산한 수치인데요. 점수가 높을수록 매일 꾸준한 검색값을 기록한 브랜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2018년 브랜드 키워드 분석을 항목별로 만나보시겠습니다.



먼저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검색 추이 순위부터 알아보시겠습니다. 2018년 1월에 가장 많은 네이버 검색 추이를 보인 아파트 브랜드는 대우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푸르지오로 나타났습니다. 푸르지오는 모바일 검색 추이와 PC 검색 추이 모두 높은 검색값을 기록하며 1위를 기록했는데요. 지난 2017년 한해동안 조사한 수치에서도 푸르지오는 꾸준한 1위를 기록했던 기조를 올해 2018년 1월에도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네이버와 더불어 국내 대표 포털사이트인 다음 검색 추이입니다. 마찬가지로 푸르지오가 가장 높은 검색값을 보인 아파트 브랜드로 나타났는데요. 네이버와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모바일보다 PC로 검색한 수치가 더 높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폰 기본 포털사이트 및 어플을 이용한 검색량에 있어 네이버가 조금 더 앞서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치가 나온 것으로 보이는데요. 


두 사이트 모두 가장 높은 검색량을 보인 아파트 브랜드는 푸르지오로 나타났지만, 나머지 순위에 있어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 포털사이트에서 푸르지오 다음으로 높은 검색수치를 보인 브랜드는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자이였으며, 네이버에서는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가 2위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2018년부터 새롭게 조사대상으로 추가된 중흥건설의 중흥 S-클래스의 높은 검색값도 눈에 띕니다.



세계적인 사이트, 구글이 제공하는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를 이용한 브랜드 검색 추이입니다. 해당 순위는 2018년 1월동안 트렌드 수치를 합계한 순서대로 나열한 자료인데요. 가장 높은 수치를 100, 가장 낮은 수치를 0으로 기록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30일동안 매일 100점을 기록할 경우 구글 트렌드 합계수치가 3000점을 기록하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 합계 역시 네이버, 다음의 키워드 추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경향을 보였는데요. 다음 검색추이에서 2위를 차지했던 자이가 가장 높은 구글 트렌드 합계점수를 기록했으며, 그 뒤를 푸르지오와 아이파크, 힐스테이트 등이 이었습니다.



구글 트렌드 합계에 이어, 평균값을 통한 순위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트렌드 평균점수에서는 네이버, 다음에서 1순위를 기록했던 푸르지오가 구글 트렌드 평균 57.13점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포스코건설의 더샵이 55.32점으로 2위를, 힐스테이트가 3위를 기록했습니다.



2018년 1월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 검색순위를 네이버, 다음, 구글트렌드 합계를 총계하여 작성한 순위입니다. 조사된 27개 건설사 아파트 브랜드 중 1월동안 가장 높은 검색추이를 기록한 브랜드는 푸르지오였으며, 2위는 대림산업의 이편한세상, 3위는 자이가 차지했습니다. 가장 낮은 순위는 대우산업개발의 아파트 브랜드, 이안이 기록했습니다.


* 정리

- 푸르지오, 2017년 이어 2018년 1월에도 네이버, 다음, 구글 트렌드 평균서 가장 높은 검색 추이를 기록 (종합 1위)

- 자이, 구글 트렌드 합계 1위 기록 (1,771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