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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키워드분석

키워드 흐름으로 본 아파트 브랜드 분석, 하늘채 편

 

 

 

 

네이버(NAVER)가 제공하는 키워드광고와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 분석 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툴을 이용해 알아보는 디엠지미디어의 마케팅 분석 시리즈

 


 

오늘의 아파트 브랜드 키워드 분석을 통해 알아볼 브랜드는 코오롱글로벌의 아파트 브랜드, 하늘채입니다. 코오롱글로벌은 코오롱그룹의 건설업체로, 건설과 무역, 유통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상술한 것처럼 건설 중 아파트 분야에서는 하늘채라는 이름으로 선보이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하늘채] 혹은 지주회사 코오롱을 붙인 [코오롱 하늘채]로 해당 브랜드를 기억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하늘채의 뜻이 순수 우리말로 된 이름이기 때문에 더욱 기억하기 쉬운 특징을 갖추고 있는데요. 영어 및 영한 혼용이름이 많은 아파트 브랜드들 가운데 개성있는 작명 센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하늘채의 브랜드 철학은 건강한 삶의 가치 제공과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창출이라는 핵심가치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기조로 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하늘채 브랜드 아파트에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장점까지 공식 홈페이지 내에서 상세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살아있는 디테일과 디자인, 공간의 미학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하늘채 브랜드의 특장점 바로가기 (클릭)

 

 

해당 장점들은 단지 내 삶의 만족도를 높여줄 크고 작은 설계적용이라는 점에서 실수요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구성으로 선보이는 브랜드로 유명한데요. 보다 상세한 하늘채 아파트 단지들의 특장점은 공식 홈페이지(위의 링크)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다시 키워드 분석 시간으로 돌아가보겠습니다. 해당 브랜드는 상술한 것처럼 [하늘채] 혹은 [코오롱 하늘채]로 많은 분들이 기억하시기 때문에, 이번 트렌드 분석에도 두 가지 브랜드명을 모두 알아보았는데요. 먼저,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통한 검색 수치 값을 살펴보시겠습니다.

 

 

먼저, [하늘채] 브랜드명의 최근 1년간 검색 추이입니다. 해당 브랜드의 검색 추이 특징으로 가장 큰 부분은 모바일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다는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C를 통한 검색보다 모바일 검색 추이가 2배 이상 값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하늘채]에 대한 모바일 검색결과가 양호하고, 하늘채의 이름을 사용하는 타 종목 브랜드도 존재하고 있다는 점도 일반적으로 보이는 아파트 브랜드 검색 통계와 다른 결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한가지 해당 브랜드의 특징으로는 다른 아파트 브랜드 검색 추이에서 많이 보이는 30대 사용자 통계가 그리 압도적이지 않다는 점입니다. 20대 중후반의 검색 수치와 40대 검색 수치가 30대 검색 수치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코오롱 하늘채] 브랜드에 대한 검색값을 알아보시겠습니다. 해당 브랜드명 역시 모바일 검색 추이가 압도적이었습니다. 사용자 성별 및 연령별 검색 추이의 경우에는 다른 아파트 브랜드와 유사한 결과값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코오롱 하늘채]에 대한 검색값은 정확히 코오롱글로벌의 아파트 브랜드를 검색하기 위한 값이고, [하늘채]는 상술한 것처럼 동명 이종의 브랜드 검색값이 맞물려 이와 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코오롱 하늘채]의 검색추이에서는 올해 1월에 가장 높은 관심도를 보였습니다.

 

[하늘채] 브랜드의 검색 추이는 2017년 7월, [코오롱 하늘채]의 검색 추이는 2017년 1월에 가장 높은 검색값을 나타냈는데요. 그렇다면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의 검색값을 어떨까요?

 

위는 [하늘채], 아래는 [코오롱 하늘채]에 대한 구글 검색 추이입니다. 하늘채는 10월초, 코오롱 하늘채는 2월 중순에서 3월초까지의 관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네이버 검색 추이와는 판이한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추이가 판이하게 다르게 나타날 경우가 브랜드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신규 분양일정보다 입주일정에 더욱 큰 관심이 모였을 때 이러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네이버와 구글에서 가장 높은 검색 수치를 기록한 날짜에 하늘채의 분양 일정은 어땠을까요?

 

<2017년 하늘채 분양캘린더 :: 출처 하늘채 공식 홈페이지>

 

하늘채의 2017년 분양캘린더입니다. 코오롱 하늘채 브랜드에 대한 네이버 검색 수치가 가장 높았던 1~2월에는 돈암 코오롱하늘채 현장의 입주가 진행되었습니다. 해당 현장은 지난 2014년 3월에 분양한 현장인데요. 당시 250가구 모집에서 448건의 청약접수가 몰리며 전 세대 순위 내 청약을 마감한 인기 현장이었습니다. 하늘채 브랜드에 대한 수치가 높았떤 7월에도 입주현장이 있었는데요. 해당 현장은 구미 강변 코오롱하늘채입니다.

 

해당 브랜드는 단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낙동강변 뷰를 누릴 수 있는 강변 입지를 갖춘 단지였는데요. 여기에 중소형 대단지에 브랜드 파워까지 더해져, 당시 구미시 청약기록을 경신하며 청약접수를 마감했습니다. 1월과 7월에 대한 검색수치가 높은 건 이들 단지들의 입주에 대한 관심이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8~10월까지는 청담 린든그로브의 입주가 진행되었습니다. 해당 현장은 진흥빌라를 재건축한 아파트로, 청담동의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두루 누릴 수 있는데다, 고급스러운 단지 설계로 주목을 받아, 2015년 진행된 청약에서도 평균 25대 1, 최고 49.33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마감했습니다. 하늘채 분양캘린더와 네이버, 구글 검색 수치의 연관성을 비교해보았을 때, 해당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는 입주하는 단지와 맞물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