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키워드분석

키워드 흐름으로 본 아파트 브랜드 분석, SK VIEW 편

 

네이버(NAVER)가 제공하는 키워드광고와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 분석 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툴을 이용해 알아보는 디엠지미디어의 마케팅 분석 시리즈

 


 

지난 시간에 이어 지속적으로 아파트 브랜드 분석 시리즈로 찾아뵙고 있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아파트 브랜드는 SK VIEW인데요. 전국 각지에서 분양을 진행하고 있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한 번 이상씩은 마주친 적이 있으셨던 브랜드 중 하나일 것입니다.

 

해당 브랜드는 SK건설의 아파트 브랜드인데요. SK건설은 SK그룹의 종합 건설업체로 1977년 당시 고급아파트의 대명사였던 워커힐 아파트를 시작으로 2000년에는 지금의 SK VIEW를 만들어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대기업 건설사인만큼 인지도 또한 높은 편이며, 전국 각 지역에 아파트를 비롯한 주상복합, 빌라 등 다양한 형태의 주거공간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SK VIEW의 브랜드 철학은 눈에 보이는 화려함, 어려운 기술이 아닌 주거의 본질적인 가치인 '편안함'과 '편리함' (Convenience & Comfort)을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주거 행복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데 있는데요. 또한 주거공간의 모든 요소에 서로 다른 가치가 융합하여 새로운 플러스 알파의 가치를 창조하는데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출처 :: 브랜드스탁>

 

플러스 알파를 더한 주거만족도를 추구하는 브랜드, SK VIEW에 대한 브랜드스탁 평가를 먼저 살펴보시겠습니다. 상술한 것처럼 대기업 건설사답게, 평가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차지하는 항목이 인지도였습니다. 브랜드에 따라 같은 지역이라도 단지의 평가가 달라질 수 있듯이, 많은 사람들이 해당 브랜드를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SK VIEW 브랜드의 높은 인지도는 수요자들의 선택에 상당 부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본격적으로 키워드 분석에 들어가보겠습니다. 먼저,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이 대표적인 검색 사용 도구로 이용되는 사이트, 네이버의 키워드 조회를 통해 해당 브랜드의 관심도를 살펴보았습니다.

 

 

SK VIEW에 대한 약 1년간 네이버 검색 결과입니다. 지난 2017년 5월에 검색량이 가장 높았는데요. 5월을 기점으로 크게 증가한 검색량이 약간 주춤했다가, 8월에 다시 한번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트렌드를 통해 보다 상세한 날짜를 살펴보았습니다. 5월 중순, 보다 정확하게는 24일에 가장 높은 SK VIEW에 대한 검색량을 기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글 검색 광고에서는 어떤 결과값을 나타냈을까요?

 

 

마찬가지로 지난 1년간 구글 트렌드로 살펴본 SK  VIEW에 대한 검색량입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 트렌드와 같은 검색값을 나타냈는데요. 5월 21일 ~ 5월 27일 1주간 기록이 지난 1년 중에서 가장 높은 검색량을 나타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일자에 SK VIEW의 분양 현장은 어떤 곳인지도 궁금해졌는데요.

 

<보라매 SK VIEW 조감도 출처 :: 보라매 SK VIEW 공식 홈페이지>

 

해당 일정에 분양한 SK VIEW 현장은 [보라매 SK VIEW] 입니다. 단지는 서울 영등포구 신길5구역의 재개발 단지로, 1,546세대의 대단지에다가 신길뉴타운 중심 입지에서 여의도 생활권, 강남 생활권과의 연계가 편리한 교통, 풍부한 인근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특별한 입지환경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훌륭한 입지에 SK건설의 아파트 브랜드라는 브랜드 프리미엄까지 더해져, 5월 아파트 청약시장에서 높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출처 :: 디엠지미디어 5월 청약보고서 中>

 

디엠지미디어가 매달 제공하는 청약보고서 중 5월 청약보고서의 내용입니다.(5월 청약보고서 원문보기) 해당 보고서를 보시면 보라매 SK VIEW의 인기를 더욱 실감할 수 있는데요. 5월 청약 아파트 중 전국에서 두 번째로 청약접수건수가 많은 단지(1만 4,589건)이자, 전국 세 번째의 청약경쟁률(27.68대 1)을 기록하였습니다. 참고로 해당 단지의 견본주택은 5월 19일날 오픈해, 24일 1순위 청약 접수를 진행하였는데요. 네이버 키워드광고와 구글 트렌드에서 5월 중순경에 SK VIEW에 대한 높은 검색수치를 기록한 이유는 해당 단지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