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키워드분석

키워드 흐름으로 본 아파트 브랜드 분석, 우미린 편

 

네이버(NAVER)가 제공하는 키워드 광고와 구글(Google)의 트렌드 분석 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툴을 이용해 알아보는 디엠지미디어의 마케팅 분석 시리즈

 


 

오늘 이 시간에 알아볼 아파트 브랜드 키워드 분석은 우미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우미린 편입니다. 우미린은 경기도 성남시에 본사를 둔 아파트 브랜드로서, 전국 각지에 꾸준한 아파트 공급을 진행하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인데요.

 

<출처 :: 브랜드스탁>

 

먼저, 12월 8일자 일일 브랜드스탁 순위에서 살펴본 우미린은 아파트 브랜드 중 브랜드 평가 12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해당 브랜드 평가 항목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항목은 구매의도(73.6점)로, 수요자들에게 구입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아파트 브랜드 중 하나로 선호받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미린의 브랜드 의미는 한자의 이웃 린(隣)에서 의미를 가져왔는데요. 인간적이고 친근한 의미를 통해, 단순한 거주의 개념을 넘어 구성원들에게 보다 나은 삶과 새로운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커뮤니티라는 점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실수요자 위주의 주택시장에서 단지 내 생활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구성은 큰 장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개념의 커뮤니티 건설을 목표로 하는 아파트 브랜드, 우미린의 네이버 키워드 검색 트렌드를 먼저 만나보시겠습니다.

 

 

2016년 12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약 1년간의 네이버 키워드 검색 추이입니다. 해당 브랜드의 네이버 검색 트렌드는 아파트 브랜드 답게 분양 성수기와 비성수기에 따라 키워드 검색수 추이의 변화를 보이고 있는데요. 지난 3월과 6월 등 분양 성수기에 높은 검색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미린 역시 올해 하반기 공급 물량이 많은 탓에 지난 11월에 가장 높은 검색 수치를 보였습니다. 사용자 통계에서도 일반적인 기록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PC 데스크탑 검색결과는 남성이, 모바일 검색결과는 여성이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나이대로 살펴본 사용자 통계에서는 내 집 마련에 관심이 높은 30대가 가장 높은 검색 추이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에서는 어떤 결과값을 나타냈을까요?

 

 

구글 트렌드는 네이버 검색추이와 조금 다른 양상을 나타냈습니다.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시기가 올해 3월 중순부터 4월 초였는데요. 보다 상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지역별 관심도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2016년 12월부터 지난달인 11월까지 약 1년간 우미린 브랜드에 대한 지역별 관심도입니다. 해당 데이터에서 보시면 전라북도와 충청북도에서 가장 높은 관심도를 나타냈는데요.

 

<출처 :: 우미린 공식 홈페이지>

 

우미린의 올해 분양일정입니다. 구글 트렌드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던 시기인 3~4월에 전주와 충주 지역에 분양이 진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분양일정과 함께 구글 검색 수치도 해당 지역에서 증가한 것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11월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점도 분양일정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지난 11월에 2개 현장이 분양했고, 3개 현장이 입주되었는데요. 구글에서는 분양이 예정된 아파트 단지들을, 네이버에서는 분양 예정 및 입주 예정된 단지들을 모두 검색한 비율이 높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우미린 공식 홈페이지>

 

우미린의 내년 분양 프로젝트 일정입니다. 올해와는 달리 상반기인 3월부터 분양 예정된 현장이 많은데요. 이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검색 수치 또한 내년 상반기에도 하반기의 비교적 높은 수치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9월 이후에는 공식 일정이 없는 관계로 내년 하반기에는 검색 수치가 큰 폭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점도 미리 예측해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키워드 분석 시리즈에서 살펴본 것처럼 반드시 검색수치가 분양일정에만 좌우되지 않는 만큼, 올해와 내년 활발한 공급을 진행한 만큼,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져 네이버, 구글 등 전반적인 온라인 검색 수치가 증가할 수도 있다는 예측도 해볼 수 있겠습니다.

 

단순한 주거개념을 넘어 새로운 커뮤니티의 장을 짓는다는 건설 이념을 가진 아파트 브랜드 우미린의 키워드 분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