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세계적인 사이트 구글(Google)의 키워드검색 데이터를 토대로 살펴본 디엠지미디어의 트렌드 분석 시리즈
어느덧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 분석 시리즈가 상반기를 지나, 하반기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7월까지 아파트 브랜드 키워드를 편리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7월에 이어, 8월과 9월 2개월간의 키워드 광고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해 국내 대표적인 메이저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를 간접적으로나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8월과 9월 2개월간의 브랜드별 검색결과입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는 모바일 버젼과 PC 버젼의 검색량을 구분하였는데요. 모바일 버젼의 수치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검색수치를, PC 버젼의 수치는 데스크톱, 노트북 등 컴퓨터를 이용한 검색결과에 해당합니다. 스마트폰과 더불어 요즘 많이 사용하시는 태블릿 PC의 경우에는 모바일 수치로 반영됩니다. 모두 모바일 검색의 수치가 PC 검색 수치보다 높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의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보급 역시 높아짐에 따라 많은 분들이 이제는 컴퓨터보다는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관심이 있는 아파트 브랜드 및 분양현장을 둘러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건설업체에서도 홈페이지 등을 모바일 버젼에서도 편리하게 볼 수 있는 이른바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통해 브랜드 및 현장에 대한 소개를 지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시 키워드광고 분석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지난 8월 브랜드 순위별 합계에서는 푸르지오가 가장 높은 합계수치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상반기 구글 트렌드 검색결과 누적순위 1위를 차지한 자이가 그 뒤를 이었구요. 9월에는 푸르지오와 자이의 순위를 다르게 차지했네요. 1, 2위 브랜드를 제외하고 상위권부터 중위권까지의 검색결과에서 차이가 발생했는데요. 8월에 5위를 차지했던 힐스테이트가 9월에는 3위까지 올라오는 등 조금씩 순위변동을 보였습니다.
조금 더 보기쉽게 8월과 9월 2개월간의 합계만을 추려서 비교해보겠습니다. 가을분양시즌을 맞아 검색수치가 8월보다는 9월에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었는데요. 이와 달리, 실제로는 브랜드마다 감소 또는 증가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본격적인 가을 성수기인 10월 수치부터 뚜렷한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다음달 키워드분석 시리즈에 예정된 10월 키워드분석 시간에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8~9월 2개월간의 브랜드 분석 결과에서는 지난 상반기에 비해 뚜렷하게 달라진 점은 없었습니다. 검색결과 포인트를 꼽자면, 국내 대표적인 아파트 브랜드인 푸르지오와 자이, 힐스테이트가 3강 체제로 꾸준하게 높은 검색수치를 유지하고 있는 점이며, 하위권을 제외한 중위권 순위가 꽤 빈번하게 변동을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10월 브랜드 검색결과는 가을분양 성수기와 더불어 수요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는 현장에 따라, 수치에도 영향을 미쳐쳐 순위변동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한편으로는 10월 최장 열흘간의 긴 연휴로 8~9월의 브랜드 검색 결과와 별 차이 없이 대부분 검색 수치만 하락했을 가능성도 있어, 10월 키워드분석결과는 쉽사리 예측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상반기 분석시리즈에 이어, 8월과 9월 2개월간의 키워드 분석을 한꺼번에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상술한 10월 키워드 분석 시리즈와 더불어, 브랜드별 키워드 분석 정보도 함께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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