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검색 추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키워드광고, 트렌드 분석과 구글(Google) 트렌드 분석을 더해 살펴보는 부동산 전문 온라인 마케팅 기업, 디엠지미디어의 브랜드 분석 시리즈
국내 대표적인 건설사 브랜드의 월간 검색 추이와 함께 디엠지미디어에서 제공하는 1년 추이 브랜드 검색 추이 시간입니다. 이번에 살펴볼 브랜드는 롯데건설이 짓는 아파트 브랜드명으로, 2001년에 입주한 서초 롯데캐슬 84부터 본격적인 브랜드 런칭이 시작되었습니다. 롯데캐슬은 브랜드 네임에서 조금 특별한 사연이 있는데요. 초기에는 롯데 낙천대와 롯데캐슬이라는 2개의 브랜드가 롯데건설의 아파트 브랜드였습니다. 지금의 롯데캐슬처럼 하나가 아닌 2개로 나뉘어져 있었으나, 2005년부터 롯데건설의 아파트 브랜드를 '롯데캐슬'로 통합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롯데캐슬은 삶의 품격을 완성하는 존중의 가치를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내세우고 있는데요. 정성, 조화, 매너의 가치를 중시하는 브랜드이자, 국내 대표적인 아파트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방면으로 혁신개발을 더해가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지닌 고유의 특성으로는 대표적으로 성을 뜻하는 '캐슬'이 들어간 브랜드명에서 보실 수 있듯이 단지의 웅장한 아름다운을 나타내는 외관을 갖췄다는 점인데요.
성이 주는 중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외벽 마무리 시공과 단지 내 조경 등을 높은 퀄리티로 만나보실 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또한, 롯데캐슬의 캐슬 게이트는 개선문을 떠올리게 하는 특화된 문주까지 갖추고 있어,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도시형 고급 아파트 단지를 표방하는 브랜드이자, 국내 소비자들에게 높은 선호도를 받고 있는 브랜드인만큼 최근 1년간의 검색추이 또한 궁금했는데요. 최근 1년동안 롯데캐슬 브랜드에 대한 검색추이를 네이버, 구글 분석을 통해 살펴보시겠습니다.
먼저 네이버가 제공하는 키워드광고를 통한 최근 1년간 월별 검색 추이입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 분석에서는 작년 2016년 10월과 지난달인 2017년 7월이 가장 높은 관심도를 나타내었습니다. 검색 사용자는 다른 아파트 브랜드 분석과 마찬가지로, 내 집 마련에 관심이 많은 연령층인 30대가 가장 높은 검색추이를 기록하였습니다.
네이버 트렌드를 통한 브랜드 검색 추이 결과입니다. 해당 분석 또한 최근 1년간 검색 추이인데요. 키워드광고 분석과는 달리 30대부터 연령층을 적용한 결과값입니다. 트렌드 검색값에서는 작년 11월 초가 가장 높은 검색 트래킹 상승을 보였습니다. 키워드광고 분석 결과값과는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고 있네요.
네이버와 함께,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분석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구글 트렌드로 살펴본 결과, 네이버와는 다른 결과를 기록했는데요. 구글에서는 롯데캐슬에 대한 검색추이가 지난 6월 중순 ~ 7월초가 가장 높은 결과값을 기록했습니다.
구글 트렌드에서는 하위 지역별에 따른 관심도까지 함께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롯데캐슬 브랜드에 대한 지역별 관심도를 살펴보았는데요.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인 지역은 부산광역시였습니다. 그 뒤는 서울특별시, 강원도, 대구광역시, 경기도가 이었습니다.
최근 1년간 롯데캐슬에 대한 검색추이 결과값이 네이버와 구글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였는데요. 이에 따라, 2016~2017년 1년동안 분양된 롯데캐슬 단지를 분석해보았습니다.
롯데캐슬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최근 1년간 롯데캐슬 분양단지 및 예정단지들입니다. 네이버에서 가장 높은 검색추이를 보였던 2016년 10월의 인근인 11월에는 하남미사 롯데캐슬 스타가 분양되었으며, 구글에서 가장 높은 검색추이를 기록했던 지난 6월~7월 인근에는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 DMC 롯데캐슬 더 퍼스트, 원주 롯데캐슬 골드파크가 분양되었습니다.
작년 11월에 분양한 하남미사 롯데캐슬 스타는 미사강변도시 상업지구 중심, 망월천 호수 앞에 자리잡은 입지와 더불어, 전용면적 21~84제곱미터로 총 984실의 규모를 갖춘 오피스텔인데요. 특화설계 도입과 더불어 2018년 개통예정인 지하철 5호선 미사역 예정 개발호재로 인해 높은 견본주택 오픈 이후 많은 분들이 높은 관심을 갖고 찾아주셨습니다.
2017년 분양현장들 또한 많은 관심을 받으며 성공리에 분양을 진행하였는데요. 이중 해운대 롯데캐슬 스타(부산 해운대) 단지와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 단지(서울 강동구)는 특히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디엠지미디어의 월간 청약동향 조사보고에 따르면, 해운대 롯데캐슬 스타의 경우 3월 주택청약에서 주목할만한 기록을 세웠는데요. 무려 3만 3,487건의 청약접수를 기록하며, 평균경쟁률 57.94대 1이란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단지는 부산의 대표적인 부촌인 해운대 중동에 자리잡은 입지를 바탕으로, 생활 인프라 시설 또한 편리하게 누릴 수 있는데다 롯데캐슬 브랜드 파워까지 더해져 성공리에 청약을 마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구글 트렌드 분석에서 '롯데캐슬' 브랜드에 가장 높은 관심을 가진 지역이 부산광역시로 나타난 점 또한, 해운대 롯데캐슬 스타 단지 인기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구글 검색추이가 가장 높았던 2017년 6~7월 인근에 분양한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 또한 평균 11.3대 1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에서 청약을 마감했습니다. 해당 단지는 고덕주공 7단지를 재건축하는 단지로서, 신흥 브랜드타운으로 각광받고 있는 고덕지구 내 위치한 입지로 미래가치 풍부한 주거여건을 누릴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해당 단지의 모델하우스 오픈 이후 청약 및 계약 등 분양일정이 진행되고, DMC 롯데캐슬 더 퍼스트, 원주 롯데캐슬 골드파크 등 단지의 분양소식 정보 검색결과까지 더해져 2017년 6~7월이 구글 트렌드 분석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위 지역 관심도에서 부산광역시에 이어 서울과 강원도가 높은 순위를 차지한 점 또한, 공통성을 나타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국내 대표적인 아파트 브랜드 중 하나인 롯데캐슬에 대한 브랜드 검색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다양한 분석 시리즈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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