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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키워드분석

키워드 흐름으로 본 아파트 브랜드 분석, 더샵 편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가 제공하는 키워드광고시스템과 트렌드 분석, 세계적인 포털사이트인 구글(Google) 트렌드 분석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분석을 제공해드리는 디엠지미디어 온라인 분석 시리즈

 


 

어느덧 2017년 하반기를 맞이했습니다. 디엠지미디어 공식 홈페이지인 이곳에서 새해 인사와 함께 다가오는 2017년도 꾸준하게 알찬 컨텐츠를 구성해 선보이겠다고 다짐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요.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가네요.

 

지난 5월 키워드분석으로 선보였던 디엠지미디어 마케팅 시리즈에 이어, 이번에는 온라인 광고에 사용되는 툴을 통해 국내 대표적인 건설사들의 1년간의 검색 추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회사는 아이파크에 이어, 더샵(The Sharp)입니다.

 

더샵은 포스코건설에서 짓는 아파트 브랜드인데요. 브랜드의 의미는 음악기호 "#"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이 요즘에는 SNS의 영향으로 해시태그로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더샵에서 사용된 샵은 반올림을 뜻하는 음악기호로, 기존음보다 높아진다는 기본 개념과 더불어 온음과 온음사이에 존재해, 음계를 더욱 풍부하게 해주는 반음의 역할처럼 다양한 가치를 창조하는 주거공간을 창조한다는 데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상술한 해시태그의 이미지까지 겹쳐져, 요즘 젊은 세대들에게는 더욱 친근한 이미지가 더해질 지도 모르겠네요.

 

 

해당 이미지는 네이버 키워드광고로 살펴본 최근 1년동안 월별 '더샵'의 검색수 추이입니다. 2016년 7월 ~ 2017년 6월까지의 기록인데요. 2016년 10월과 지난달인 2017년 6월이 가장 높은 검색값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로 살펴본 사용자 통계는 내집마련에 가장 관심이 많은 연령층인 30대가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네이버 또한, 구글처럼 검색 트렌드를 제공하는데요. 위 이미지는 네이버 트렌드로 살펴본 1년간 더샵 추이입니다. 키워드광고와 마찬가지로, 지난달인 2017년 6월과 2016년 10월이 가장 높은 검색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키워드 검색의 통계를 바탕으로 키워드 광고 진행이 가능한 만큼, 트렌드와 키워드광고 추이는 동일한 수치를 기록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디테일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더샵 경우에는 키워드광고와 트렌드가 동일하였습니다.

 

 

해당 이미지는 구글 트렌드 검색 추이입니다. 구글 또한 네이버 트렌드와 키워드광고 추이와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세계적인 사이트인 구글 모두 동일한 기간(2016년 10월, 2017년 6월)이 최고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1년간 검색 추이에서 더 나아가, 하위 지역별 검색빈도 또한 알아보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지난 1년간을 기준으로 살펴보았는데요. 더샵 브랜드에 가장 높은 관심을 나타낸 지역은 대전광역시였으며, 그 뒤로 경기도와 부산광역시, 서울특별시, 충청남도가 이었습니다.

 

 

2016년 11월 청약동향 보고 中 :: 디엠지미디어 청약동향 출처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인 지역인 대전광역시를 기준으로 1년간 더샵의 검색 추이를 살펴보았는데요. 지난 1년동안 가장 높은 검색량을 기록한 시기는 2016년 12월 첫째주였습니다. 해당 시기에 분양한 더샵 브랜드 단지를 디엠지미디어의 청약리포트를 통해 살펴보았는데요. 11월에 청약을 진행한 대전 관저 더샵 2차가 있었습니다.

 

해당 단지는 954세대 규모의 대단지로, 생활 인프라 풍부한 입지포인트를 갖춰 11월 청약에서 평균 청약경쟁률 21.43대 1이라는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전 주택형이 1순위에 청약이 마감하는 등 성공적인 청약결과를 기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단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대전광역시 지역에서 2016년 12월의 높은 검색 추이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추가로, 2016년 10월의 높은 검색 추이와도 연계해서 보실 수 있는데요. 10월 말에 모델하우스를 오픈한 단지인만큼, 오픈 전 온라인 검색을 통해 대전 관저 더샵 2차 및 더샵 브랜드에 대한 검색수치가 늘어난 것으로도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1년동안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던 지난 달인 2017년 6월에는 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에 분양한 랜드마크시티 센트럴 더샵의 영향으로 전망됩니다. 해당 단지는 평균 7.33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을 기록했는데요.

 

송도 랜드마크시티 센트럴 더샵 조감도 :: 공식 홈페이지 출처

 

단지는 송도의 중심 입지를 통해 KTX 송도역을 중심으로 한 교통 인프라와 단지를 둘러싼 대규모 개발사업들이 진행중인 곳으로, 향후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송도의 가치를 두루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3천세대가 넘는 대단지 구성과 최고 49층의 높이를 통해 이름처럼 지역의 랜드마크 아파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는데요. 고객의 삶의 풍요를 제공하는 브랜드를 추구하는 더샵 브랜드 특유의 구성까지 더해져, 높은 열기가 꾸준하게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더샵은 이번달인 7월부터 하반기 분양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하반기 분양시즌인 7~9월동안 전국 다양한 지역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올해 선보일 단지들 역시 유망전도한 입지에 세워질 곳들이 대부분인만큼, 하반기 검색추이 또한 뜨거울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