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키워드분석

2017년 4월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 분석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매체 네이버, 다음의 키워드광고 시스템과 세계적인 사이트 구글(Google)의 키워드 검색 트렌드 추세를 통해 다양한 부동산 정보 이야기를 알아보는 마케팅 분석 시리즈입니다.

 


 

안녕하세요.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통해 부동산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디엠지미디어의 키워드분석 시간입니다. 이번에는 지난달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 분석 시리즈의 2번째 시간으로, 2017년 4월 아파트 브랜드 검색 현황으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4월 키워드 브랜드 분석은 지난 달 3월과 비교했을 때, 수치별로 큰 폭은 나타나지 않았지만 약간의 변화는 보였습니다. 또한 앞으로 지속적인 조사를 통해 빅데이터를 구축하게 되면 신규분양 현황과의 비교 분석, 입지별 분석까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선, 4월 브랜드 검색 추이부터 살펴보시겠습니다.

 

 

4월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 현황 수치입니다. 국내 굴지의 대형 건설사 브랜드들인만큼, 대체로 높은 검색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상술한 것처럼 지난 달인 3월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의 수치변화는 거의 없는데요.

 

 



4월 한 달동안 가장 높은 검색추이를 보인 아파트 브랜드는 푸르지오입니다. 네이버와 다음, 4월 한 달 구글 트렌드 합계 수치까지 종합해 살펴본 결과, 총 6만 7천여건의 검색 수치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3월에 이어, 2개월 연속 키워드광고 조회수 최다 기록입니다. 푸르지오는 깨끗하고 싱그러운 이미지를 바탕으로, 살기좋은 아파트라는 점을 강조하는 브랜드답게, 아파트 수요자들 사이에서 높은 선호도를 기록하는 브랜드 중 하나인데요. 이번달 검색추이에서도 브랜드 중 가장 높은 값을 기록, 여전히 식지않는 인기를 자랑하고 있었습니다.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이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을 통한 검색 추이 현황도 따로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종합적인 합계수치와 비슷한데요. 가장 높은 기록은 푸르지오, 그 다음은 자이가 6만 2천여 건의 검색수치로 2위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지난달과 수치상의 기록은 큰 차이가 나지 않는데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는 점은 다음에서 조회수 강세를 보이던 브랜드들이 대부분 사라지고, 네이버 키워드 조회수의 비율이 크게 오른 점입니다.

 

 

전 세계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사이트인 구글의 검색추이도 따로 살펴보았습니다. 4월 한 달의 트렌드 수치 합계는 지난 달인 3월에 비해 대체로 감소 추세였습니다. 이에 따라 평균 수치 역시 감소를 보였는데요. 실제 지난 달인 4월 아파트 청약은 3월에 비해 세대수 및 청약접수의 수치가 적었는데요. 청약현황의 감소가 검색추이의 변화로 직결되지는 않더라도, 어느정도의 영향은 미친 것으로 전망됩니다.



4월 구글 트렌드 검색 추이는 지난달과는 다르게 흘러갔습니다. 3월 구글 검색추이의 경우, 아이파크가 가장 높은 조회수 및 평균 값을 기록하며 강세를 보였는데요. 이번에는 푸르지오가 두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뒤를 자이가 이어, 아이파크는 4월에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3월에 비해, 4월 검색추이는 조금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지난 19대 대통령 선거의 영향으로 분양일정이 조정됨에 따라, 관심도가 다른 해에 비해 낮아진 점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5월에는 어떤 값을 나타낼 지, 부동산 전문 온라인 업체 디엠지미디어와 함께 알아보시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