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키워드분석

2017년 5월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 분석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매체인 네이버, 다음 키워드광고 시스템과 세계적인 사이트인 구글(Google)의 키워드검색 트렌드 추세를 통해 다양한 부동산 정보 이야기를 알아보는 마케팅 분석 시리즈입니다.

 


 

키워드검색 추세를 통해 1개월간의 브랜드 검색 결과를 보기 쉽게 알아보는 디엠지미디어의 키워드분석 시리즈입니다. 오늘은 지난달이었던 5월 한달동안의 검색 추이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대선으로 인해 연기되었던 분양현장들이 다수 있는 달인만큼, 건설사 검색 트렌드에도 변화 조짐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는데요. 그 결과를 함께 보시겠습니다.

 

 

5월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 현황을 한꺼번에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국내 대표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을 비롯해 세계적인 사이트인 구글 트렌드의 검색값까지 두루 알아보았는데요. 해당 검색수치를 합한 결과를 통해 알아본 결과, '푸르지오'가 지난 3, 4월에 이어 5월달에도 3개월 연속 키워드광고 조회수 최다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2개월 연속 키워드광고 조회수 최저치를 기록했던 센트레빌은 연속 기록을 깼으며(3~4월), 우미린은 지난달 5월까지 3개월 연속 구글 트렌드 평균 조회수 최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3개월 연속 종합 키워드광고 조회수 최다 수치를 기록한 푸르지오는 지난달 5월에 인천과 부산 현장에 청약이 진행되었는데요. 인천 논현 푸르지오, 부산 일광 자이푸르지오 1, 2단지입니다. 해당 단지들 외에도 푸르지오는 이번달 6월 고덕지구 재건축 단지 고덕 센트럴 푸르지오, 지축역 센트럴 푸르지오 등 수요자들이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현장에 새롭게 공급할 예정인데요. 이같은 화제성과 아무래도 브랜드 파워가 강한 기업인만큼 꾸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주요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 키워드광고 조회수 현황입니다. 지난달 5월 조회수 현황에서는 주목할만한 특징이 있는데요. 바로, 모든 조회수 수치가 네이버가 더 많았다는 점입니다. 2개월전인 4월 현황만해도, 브랜드에 따라 다음과 네이버 키워드 조회수의 비중이 달랐는데요. 5월달에는 모든 브랜드 검색수치가 네이버가 많았습니다. 6월에는 어떤 결과값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국내에서도 이젠 네이버, 다음과 함께 많이 쓰이는 구글 서칭을 통한 건설사 브랜드 관심도 또한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5월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인 브랜드는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였습니다. 아이파크는 구글 트렌드 종합수치 및 평균수치에서 타 브랜드에 비해 모두 앞선 수치를 기록하였는데요.

 

신기하게도, 아이파크는 지난 5월달에는 신규분양 단지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5월 구글 트렌드 검색에서 가장 높은 관심도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6월 분양하게 되는 단지들에 대한 관심도와 함께, 아이파크 프로축구 구단에 대한 관심도가 합쳐져 기록한 결과로 보이는데요. 6월에 분양하는 아이파크 단지 중 몇몇 단지가 사실 5월 분양이 예정된 단지였다는 점 또한, 검색값의 영향이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분양 일정 연기가 발생하게 되면 해당 단지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꾸준한 검색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4월 브랜드별 키워드 분석 바로가기

 

5월 키워드광고 추이는 그전달인 4월에 비해 전체적으로 검색값이 상승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술한 것처럼 신규분양이 많은 달이기 때문에, 이에 따라 검색추이 또한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4월 대통령 선거로 연기되었던 현장들에 대한 소식도 검색추이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기 전인 6월에는 어떤 키워드 수치 흐름을 나타낼 지도 사뭇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