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키워드분석

키워드 흐름으로 본 아파트 브랜드 분석, 자이 편



키워드광고 및 구글 트렌드 분석 등 온라인 마케팅 툴을 이용하여 제공해 드리고 있는

디엠지미디어 마케팅 분석 시리즈입니다.




지난 번 키워드 분석 시간으로 아파트 건설사 브랜드 정보를 제공해 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수요자들의 편안한 거주를 건설 이념으로 전국 각지에 꾸준한 공급을 진행하고 있는 이편한세상 아파트 브랜드를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이번 시간에는 또 다른 국내 대표적인 아파트 브랜드, 자이(XI) 브랜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자이는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로, 특별한 지성을 뜻하는 eXtra Intelligent의 약자에서 발생한 브랜드 이름입니다. 이름처럼 공간에 대한 새로운 개념 및 품격있는 서비스를 지향하는 고품격 아파트 브랜드로 나아가기 위한 아파트 공급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는 브랜드인데요. 강남에 있는 반포자이나 청담자이, 마포구 합정역에 있는 메세나폴리스 등이 대표적인 자이의 아파트 단지들입니다.


해당 브랜드 역시 지난 번에 알아본 이편한세상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를 통해 브랜드 주가지수를 알아보는 브랜드스탁(BSTI) 조사에서, 상위권에 꾸준하게 랭크돼 있는 브랜드입니다. 자이 브랜드의 매력은 고급 아파트 단지를 지향하면서도 전통적인 고급스러움보다는 첨단적인 느낌의 고급스러움을 내세운 점에서, 많은 신뢰 및 선호도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꾸준하게 사랑을 받는 브랜드, 자이의 최근 1년 간 검색 트렌드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도 국내에서 가장 많은 검색 툴로 사용되는 네이버(NAVER), 그리고 구글(Google)의 검색기록을 토대로 파악해보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 자이의 1년 검색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2016년 4월부터 지난달인 2017년 3월까지 약 12개월의 월별 검색수 추이인데요. 아파트 브랜드명답게 분양 성수기인 봄과 가을에 검색 추이가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검색값을 기록한 날짜는 작년 2016년 10월이었는데요. 네이버 검색결과에서는 모바일(mobile)을 통한 검색이 1개월동안 22,600건을 기록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공급에 관심을 가질 때, 공급되는 단지의 이름이나 지역+브랜드를 통한 검색값으로 검색을 하는것이 보통인데도 불구하고, 브랜드 검색값으로만으로도 2만여건을 기록한 것을 보면 많은 분들이 자이의 분양에 대한 관심을 크게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디엠지미디어가 제공하는 브랜드별 청약현황 롱텀데이터로 살펴본 2016년 자이의 청약현황입니다. 붉게 표시된 부분이 2016년 10월~11월에 분양한 내역인데요. 2개월 동안 서울과 경기, 인천, 전북, 경북 등 전국 각지 다양한 장소에 분양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가장 높은 청약 접수를 기록한 단지는 안산 그랑시티자이였고,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인 단지는 신촌 그랑자이 였습니다. 해당 단지 두곳 다 전 주택형 1순위에 청약이 마감되었습니다. 자이는 2016년 한 해동안 1만 9천여 세대수를 공급해, 6만건이 넘는 청약접수를 기록했습니다. 앞서 살펴본 이편한세상 한해 청약현황에 비해 청약접수 및 경쟁률을 2배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로 살펴본 자이의 1년간 검색 추이를 살펴 보시겠습니다.  구글 검색값에 따르면, 가장 높은 관심도를 나타낸 시기는 지난 달인 2017년 3월 5일 ~ 11일이었습니다. 해당 시기에 분양된 자이 단지는 청주 흥덕자이와 고덕국제신도시에 선보이는 자연앤자이 단지였는데요. 특히 고덕신도시 자연앤자이 단지의 경우에는 수서발 고속철도(SRT) 개통 호재로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고,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 성격으로 여타 민간분양 단지들보다 저렴한 분양가를 내세워 지난달 3월에 진행된 청약에서 전 주택형이 1순위 마감을 기록하였습니다. 




1년간 검색 추이를 하위 지역별로 살펴본 관심도에서는 울산광역시에서 자이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뒤를 제주도와 서울, 부산, 대전 순으로 이었습니다. 울산 지역에서의 높은 관심도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야음동에서 선보이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단지인 울산 레이크파크 자이에 대한 관심도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단지는 1,200세대 대단지에 단지 앞 호수공원과 편리한 교통, 첨단 고급 단지를 지향하는 자이의 단지구성이 높은 평가를 받은 이유가 결합돼 울산 지역에서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 낸 것으로 전망됩니다.




올해 2017년에도 자이는 활발한 분양공급이 예정돼 있는데요. 올해 하반기에 재개발 및 재건축 단지들이 상당수 예정돼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건축, 재개발 단지들의 인기가 꾸준하게 지속되고 있어, 2017년 자이의 분양 성적이 더욱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