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광고 및 트렌드분석 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툴을 이용해 제공하는 디엠지미디어 마케팅 분석 시리즈
매달 주요 아파트 건설사 브랜드의 키워드분석을 제공해 드리는 것과 함께, 브랜드 별로 키워드 분석을 진행하고 있는 부동산 마케팅 기업, 디엠지미디어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건설사 브랜드는 '이편한세상' 입니다. 기업의 공식 명칭은 e-편한세상 이지만, 실질적으로 검색값으로 통용되는 것은 이편한세상 이므로, 이번 마케팅 분석 시간에서도 이편한세상으로 명칭을 통일하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선호도 조사 :: 브랜드스탁 출처>
이편한세상의 경우, 대표적인 브랜드 주가지수인 BSTI 항목에서 꾸준하게 상위권에 속해있는 대림산업의 아파트 브랜드로, 전국 각지의 아파트를 꾸준하게 분양하고, 수요자들의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브랜드 명칭의 유래는 인터넷(사이버)를 뜻하는 'e'에 '편한세상'을 더하여 인터넷 서비스로 생활하기 편리한 아파트를 추구한다는 뜻입니다.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활발하게 퍼지고 있던 당시의 분위기를 감안하면, 시대 흐름에 발맞춰 트렌디한 명칭을 추구하려고 한 노력을 알 수 있습니다.
이편한세상 아파트 브랜드의 특징은 대다수의 아파트 브랜드들이 럭셔리함, 고급스러움을 기본 속성으로 띄고, 그것을 홍보하는데 주력하는 반면에 브랜드명칭에 맞춰 진심을 짓고, 수요자가 편안하게 거주할 수 있는 곳을 짓는다는 강조하는 브랜드입니다. 따라서, 실제 이편한세상 단지들의 구성은 넓은 주차장, 1층 세대 사생활을 보호하는 오렌지 로비 등 실제 주거환경의 만족을 최대한 추구하는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이념이 실수요자 중심의 부동산 시장과도 맞물린 덕분인지, 이편한세상 브랜드는 작년인 2016년, 그리고 올해 2017년에도 꾸준하게 높은 관심을 받는 아파트 건설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1년 이편한세상 키워드 검색추이 :: 구글 트렌드 출처>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로 살펴본 1년동안의 '이편한세상' 검색 추이입니다. 꾸준하게 하락과 상승을 엎치락뒤치락 기록하면서도, 기본적으로 분양이 많은 시기에는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1년여동안 가장 많은 검색 추이를 기록한 시기는 작년 2016년 가을인, 10월 1주차였습니다.
<최근 1년 이편한세상 키워드 검색추이 :: 네이버 트렌드 출처>
아래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트렌드입니다.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를 다양한 기간을 설정해서 폭넓게 알아볼 수 있는 데이터 통합분석 시스템입니다. 네이버 트렌드로 살펴본 이편한세상의 기본 검색 추이는 2017년 12월 중순을 기점으로 큰 하락을 보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트렌드에서는 2016년 12월 중순에 가장 높은 검색값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6년 이편한세상 분양단지 리스트 :: 디엠지미디어 롱텀데이터 '이편한세상'편 출처>
2016년 이편한세상의 공급 현황입니다. 총 33개 현장이 전국에서 분양되었는데요. 전국적으로 총 14,752세대(특별공급 제외)의 청약접수를 받아, 219,501건의 청약접수를 기록하였습니다. 청약 평균 경쟁률 역시 14.88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였으며, 대부분 단지들이 청약 내 마감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검색 툴의 상이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 결과인데요. 각각 트렌드 분석에서 최고 수치를 기록한 날짜 근처에 분양된 단지들을 살펴본 결과, 2016년 12월에 전국에서 8곳의 현장이 분양한 상황으로 인해 2016년 하반기에 높은 트렌드 검색값을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수기 시즌인 12월임에도 불구하고, 활발한 분양일정이 진행된 이유로 2016년 10~12월 동안 이편한세상 브랜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연간분양계획으로 본 이편한세상의 2017년 분양일정은 작년 2016년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대출규제 및 금리인상 등으로 신중해진 수요자들의 영향으로 분양일정계획 또한 신중해진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직 2017년 상반기인만큼, 분양계획은 조금 더 지켜보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대형 아파트 건설사 브랜드로 활발한 공급과 더불어 꾸준하게 사랑받는 브랜드인만큼, 2017년 키워드는 어떤 형태를 나타낼 지 주목됩니다.
'마케팅 > 키워드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워드 흐름으로 본 아파트 브랜드 분석, 푸르지오 편 (0) | 2017.04.28 |
---|---|
키워드 흐름으로 본 아파트 브랜드 분석, 자이 편 (0) | 2017.04.27 |
2017년 3월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 분석 (0) | 2017.04.21 |
2017년 1월 ~ 2017년 2월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 분석 (0) | 2017.03.02 |
기업형 임대주택 '뉴스테이'는 무엇일까? (0) | 2017.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