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키워드분석

2017년 3월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 분석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매체인 네이버, 다음의 키워드광고 시스템과 더불어 구글의 검색 키워드 추세를 빅데이터로 보여주는 서비스, 구글 트렌드를 통해 다양한 부동산 이야기를 알아보는 디엠지미디어 마케팅 분석 시리즈입니다.




2017년 정유년부터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키워드광고 검색 시스템을 통해 국내 대표적인 아파트 건설사 브랜드를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실 조금 더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조회수 분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수요자나 부동산 관계자들에게 묻는 브랜드 설문조사와는 다른, 실제 검색어 검색횟수를 통해 온라인에서 해당 아파트 브랜드들의 관심 수치를 대략적으로나마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부동산 전문 마케팅 기업인 디엠지미디어에서 특별하게 만나보실 수 있는 온라인 트렌드 분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개월 전인 2017년 2월까지는 키워드 분석을 네이버 키워드검색광고 시스템을 통해 주 단위로 데이터화하여 진행하였는데요. 이후 해당 키워드 분석 데이터를 면밀히 살펴본 결과, 주 단위의 변화 수치의 민감성이 떨어지는데다가 네이버가 제공하는 키워드광고시스템만으로 브랜드를 분석하기에는 운용의 폭이 좁은 느낌을 들었습니다. 이에 금월인 4월부터 새로운 폼의 키워드분석으로 매달 브랜드 조회수 분석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새롭게 달라진 키워드 분석 데이터 폼은 네이버 외 국내 제2의 포털사이트, 다음(DAUM)의 검색광고인 다음 클릭스 광고 시스템의 분석값이 포함되었습니다. 다음 카카오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광고서비스를 진행하고 있고,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는 포털사이트이기 때문에 디엠지미디어의 키워드분석 폼에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구글(Google)이 제공하는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의 분석값 또한 새롭게 태어난 키워드 분석 데이터에 포함되었습니다. 구글 트렌드란 구글의 검색 키워드 추세를 데이터화 해서 보여주는 서비스로, 세계 각국에서 발생하는 화제의 키워드들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인데요. 구글 트렌드의 특징은 대상 기간 중 검색횟수가 가장 많았을 때를 100, 가장 적었을 때의 수치를 0으로 표현해 시기별로 상대적 수치를 환산해서 나타내주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분석이 이뤄지는 브랜드들의 갯수 또한 추가하였습니다. 추가된 단지들 역시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 꾸준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더 많은 분석값 안내를 위해 3월 키워드 현황부터 추가로 진행됩니다.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 세계적인 이슈들을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돈된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인 구글 트렌드를 통해 2017년 3월 국내 아파트 브랜드 분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월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 현황입니다. 좌측부터 네이버, 다음, 구글트렌드의 검색 기록값인데요. 네이버, 다음, 구글트렌드 수치를 합쳐, 가장 많은 합계값을 기록한 브랜드는 푸르지오 였습니다.


푸르지오는 3월 키워드 종합 71,794를 기록하며 가장 높은 키워드종합 추이를 기록하였습니다. 3월 구글 트렌드로 살펴본 푸르지오 검색값에서는 울산에서, 3월 초에 가장 관심을 많이 보였는데요. 이는 이사철 시기의 영향과 더불어 울산 신정동의 인기 아파트인 울산 신정 푸르지오 단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에 대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울산 신정 푸르지오는 2012년 7월에 입주한 아파트 단지로, 전용 98~161형 주택형 구성을 갖춘 중대형 단지입니다. 또한, 1,280세대 대단지 아파트라는 점 등 다양한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는 단지인만큼, 3월 최다 키워드 검색 추이를 기록한 결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대표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에서 제공하는 검색광고시스템의 결과 값입니다. 구글 트렌드가 합쳐진 값과 크게 차이는 나지 않지만, 표에 기재된 수치들과 그래프를 통해 개략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분양 아파트 단지 및 건설사 브랜드를 조회하는데 있어 포털사이트의 비중까지 알 수 있는 자료인데요. 대부분 네이버의 검색광고시스템의 값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례적으로 래미안, 자이, 푸르지오, 꿈에그린과 같이 네이버보다 다음을 통한 키워드조회가 더 높은 브랜드도 존재했습니다.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를 통한 건설사 브랜드 별 3월 검색 추이입니다. 왼쪽은 1개월 검색 수치의 합계를, 오른쪽은 평균 값을 나타낸 기록입니다. 인트로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구글 트렌드는 검색 수치를 0~100으로 나타내기 때문에 네이버와 다음의 키워드광고 조회수와는 다른 상징적인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트렌드로 살펴본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이파크가 구글 트렌드 최다 조회수 및 평균값을 기록하였습니다. 아이파크는 구글 트렌드 종합 2,194, 평균 70.77을 기록해 조사된 15개 브랜드 중 가장 높은 값을 기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아파트 브랜드와 더불어 국내 K리그 챌린지 구단인 '부산 아이파크'의 영향도 수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는데요. 실제로 구글 트렌드에서 지역별 관심도를 통해 살펴본 결과 부산광역시에서 '아이파크' 키워드에 대한 가장 높은 관심도를 보였습니다.


부산광역시 다음으로 서울특별시와 울산광역시, 강원도 순으로 '아이파크'에 대해 관심을 나타냈는데요. 서울특별시의 경우, 3월 3일에 모델하우스 오픈을 통해 선보였던 '백련산 SK뷰 아이파크'에 대한 영향이 크게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백련산 SK뷰 아이파크는 3월 분양한 아파트들 가운데 서울에서 가장 높은 청약접수건수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였는데요. 은평구 응암동 일대에 선보인 해당 단지는 5일만에 완판되는 기록을 달성하며 인기리에 청약을 마감하였습니다. 특히, 모델하우스 오픈주말동안 2만명이 넘는 내방객들이 방문했다고 하니, 해당 단지에 대한 높은 관심을 알 수 있는데요. 이 같은 관심이 구글 트렌드 결과 값에도 반영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본격적인 분양 시즌이 찾아왔습니다. 이로 인해 4월 키워드 분석은 3월과는 또 다른 분석값을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데이터 및 조사단지가 늘어난 만큼, 보다 풍성한 키워드 분석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