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 세계적인 사이트 구글(Google)의 키워드검색 데이터를 통한 디엠지미디어의 트렌드 분석 시리즈입니다.
지난 시간에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네이버가 제공하는 키워드광고를 토대로 키워드 검색결과를 브랜드별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느덧 10월을 향해 가는 시기를 맞아, 그동안 알아보았던 상반기 검색결과를 7월 분석값과 함께 알아보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세계적인 사이트로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인터넷 유저들이 검색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사이트, 구글(Google)의 검색값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의 검색값의 경우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를 통해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신데요. 설정을 통해 국가 뿐만 아니라, 지역 및 주제 등의 필터를 설정해 검색 수치 및 검색 분포도를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2017년 상반기 동안 알아보았던 구글 트렌드 분석값은 어떤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지, 디엠지미디어의 키워드분석에서 만나보시겠습니다.
본격적으로 구글과 네이버, 다음을 통해 키워드분석을 실시했던 3월부터 7월가지의 구글 트렌드 검색결과입니다. 대체적으로 흔히 1군 메이저 브랜드라고 하는 브랜드들의 수치가 네이버 분석과 마찬가지로 높은 상태입니다. 매달마다 달라지는 수치는 구글 트렌드로 살펴본 검색값인데요. 각 달의 수치들은 한달동안 최소 0 ~ 최대 100까지의 검색수치를 더한 합계값들입니다. 7월 카테고리 오른편에 위치한 합계의 수치는 3월부터 7월까지의 합계들을 모두 합한 수치이구요.
키워드분석을 시작한 3월의 합계값과 7월의 합계값의 증감률도 비교해 보았는데요. 대체적으로 수치가 감소한 모습이었습니다. 아무래도 한창 분양 물량이 많았던 4월 이후에 늘어났다가, 여름 휴가철을 맞은 6~7월부터 다시 수치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여름 이후 가을 분양을 맞아 해당 수치들은 다시 한 번 변동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이는 2017년 한 해의 검색수치를 돌아보는 시간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균값과 합계 수치로 보았을 때, 가장 많이 검색된 아파트 브랜드는 자이였습니다. 자이는 평균 1개월 검색수치 1,932건을 기록하였는데요. 2위를 기록한 아이파크와 함께 한 달에 2,000건 가까이 검색되는 아파트 브랜드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 검색값에서는 푸르지오와 힐스테이트가 가장 높았는데요. 구글에서는 각각 자이와 아이파크가 1, 2위를 기록하고 있는 결과값을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구글 트렌드 합계순위>
<구글 트렌드 평균순위>
좀더 보기 쉽도록 그래프화 해서 정리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상반기 구글 검색수치의 합계값, 아래는 구글 검색수치의 평균값입니다.
2017년 상반기동안 구글에서 가장 높은 검색 수치를 기록한 자이의 상반기 기록을 보다 상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시간 흐름에 따른 수치 변화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약간씩 상승폭을 그리며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지역별 관심도에서는 서울과 경기도, 인천광역시 등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서 해당 브랜드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에서의 관심도 또한 높았습니다.
여기까지만 살펴본다면 네이버 키워드광고와 더불어 큰 차이점이 없어 보이는데요. 구글은 네이버와 다르게, 연관검색어의 검색 수치까지 기록하고 있다는 점에서, 해당 수치를 액면 그대로 신용하는 것보다는 약간의 분석이 필요합니다. 예컨대, 자이의 경우 분명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아파트 브랜드는 맞지만 수능 및 평가원 모의고사 기출 문제집으로 유명한 자이스토리의 검색수치까지 포함된 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랜드 아파트 중 브랜드 이름이 포함되거나 같은 또 다른 제품명이나 브랜드명이 있을 경우에는 수치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위를 기록한 아이파크도 약간 비슷한 경우인데요. K리그 챌린지에 있는 축구 구단인 부산 아이파크에 대한 검색 수치가 아이파크 검색에도 해당되기 때문에, 구글 트렌드의 아이파크 검색 수치는 순수하게 아이파크 브랜드 자체의 관심도만으로는 보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구글 트렌드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시간 흐름 분석과 하위 지역별 관심도, 그리고 해당 브랜드의 아파트 청약결과 등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디엠지미디어가 제공하는 키워드분석과 더불어, 청약동향보고서 및 부동산리뷰 등을 참고하시면서 아파트 브랜드별 검색수치를 비교해보신다면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브랜드 아파트들을 보다 상세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7월 구글 트렌드 분석과 더불어, 상반기 구글 트렌드 분석값을 두루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키워드 분석 시리즈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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