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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키워드분석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분석 (12월 및 2017년 결산)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NAVER)와 세계적인 사이트인 구글(Google)이 제공하는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의 키워드 검색 데이터를 토대로 살펴본 디엠지미디어의 분석 시리즈

 


 

어느덧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분석을 진행한 지가 1년이 되었습니다. 1월부터 메이저 아파트 브랜드 15곳의 온라인 검색값의 변화를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지난달인 2017년 12월 아파트 브랜드 키워드 분석값과 함께 2017년 한 해동안의 키워드 검색 수치 변화도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달 2017년 12월의 브랜드 분위별 검색결과입니다. 12월 한달동안 가장 많은 검색값을 기록한 아파트 브랜드는 푸르지오로, 네이버와 구글 검색 수치 모두 높은 결과를 기록하였습니다. 그 뒤를 롯데캐슬과 아이파크가 이었습니다. 한편, 네이버와 구글 합산이 아닌 순전히 구글 트렌드 값에서는 두산 위브의 검색수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의 공통적인 특징으로 나타나는 것은 모바일 검색의 수치가 높다는 점인데요. 이는 PC보다 더욱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의 편의성에 기안한 특징으로, 아파트 브랜드 외 다른 검색 결과에서도 마찬가지로 보여지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건설 브랜드의 경우에는 다른 업종들에 비해 모바일 검색 수치의 비중이 낮은 편에 속하는데요. 보통 2배 이상의 수치 차이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브랜드의 PC 검색 수치가 다른 검색어에 비해 높은 이유는 모바일 검색 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모바일과 함께 PC 검색을 통한 상세한 검색을 진행하는 특성이 반영되는 등의 이유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네이버와 구글 검색 수치를 본격적으로 알아보았던 2017년 3월부터 지난달인 12월까지의 브랜드별 검색 수치입니다. 12월 검색결과와 마찬가지로 약 1년간 온라인 상에서 가장 높은 관심을 받았던 아파트 브랜드는 푸르지오로 나타났습니다. 대체로 브랜드 검색 수치가 분양 성수기에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 3월부터 12월동안 브랜드 검색수치의 변화값을 보다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5순위씩 묶어 살펴보았는데요. 먼저 상위 순위 그룹 1~5위의 검색수치입니다. 3월부터 여름까지 검색값의 수치가 크게 차이나지 않았으나, 9월을 기점으로 확연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요. 2017년이 하반기 분양물량이 많았다는 점에서, 이와 같은 검색수치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6위부터 10위까지 그룹의 검색추이입니다. 상위 그룹보다 수치의 차이가 3월부터 보이고 있는 모습인데요. 해당 그룹에서 그래프 상 뚜렷한 변화를 나타낸 브랜드는 대림산업의 이편한세상과 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였습니다. 먼저 이편한세상의 경우, 4월을 기점으로 7월까지 상반기에 높은 검색값을 기록하였습니다. 이후 9월에 하락세를 보이다, 다시 하반기에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으며, 아이파크의 경우 9월을 기점으로 하반기 검색수치가 매우 높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그래프 수치 역시, 신규 분양 및 입주 시기가 검색값 수치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 그룹의 브랜드 추이입니다. 브랜드 순위에 따라 초기부터 검색값의 차이가 크게 벌어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SK 뷰를 제외한 나머지 브랜드의 검색 수치는 큰 변동폭을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SK 뷰는 상위 순위의 단지들과 같이 분양 성수기에 높은 검색값을 기록한 양상을 띄고 있었습니다.

 

2017년 12월 아파트 브랜드별 키워드 분석과 함께 2017년 한해동안 검색추이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2018년에는 보다 상세한 키워드 분석 시간을 통해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