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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키워드분석

키워드광고로 살펴본 11.3 부동산대책 그 이후...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 광고 매체인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통해 다양한 부동산 이야기를 알아보는 디엠지미디어의 마케팅 분석 시리즈입니다.




지난 해 11월 초 발표된 11.3 부동산대책은 정부에서 특정 지역에 몰리는 부동산 과열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발표한 정책입니다. 정책이 적용될 지역들을 정부에서 세부적으로 지정하고, 2016년 하반기에 발표되고, 다음해인 2017년부터 적용된다는 점 등의 이유로 인해 '혹시 내가 점찍어놓았던 지역이 해당되지 않나' 라는 생각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졌었는데요.

부동산대책이 발표되고 약 2개월이 지난 후인 현재 2017년 1월에도 11.3 부동산대책은 많은 분들이 정책의 주요 내용을 보다 상세하게 알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아 관련 기사 및 블로그, 카페 포스팅들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1~2월 겨울이 가고, 3월 봄이 시작되면 아파트 청약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이에 해당되실 것 같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지난 11월 3일 발표된 부동산대책의 주요 내용과 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키워드 트렌드로 알아본 아파트 청약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1.3 부동산 대책에 대한 주요 골자를 알아보겠습니다. 11.3 부동산대책의 주요 포인트는 전매제한 기간, 1순위 제한, 재당첨 제한 등을 조정하는 것, 그리고 중도금대출 보증요건 강화와 2순위도 청약통장 필수 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출처 :: 국토부 보도자료>



또한, 투기 수요를 잡으려는 정부의 강한 의지가 내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열기가 높은 강남4구와 경기도 과천, 성남, 화성(동탄2신도시) 등의 조정 지역 선정과 함께 전매제한기간을 소유권이전 등기시로 변경했다는 점 그리고 단기 투자수요를 관리하기 위해 중도금 대출보증 요건을 강화한다는 내용 등이 있습니다.

<출처 :: 국토부 보도자료>



정부는 11.3 부동산대책을 통해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기회를 확대하고, 주택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취지였는데요. 본격적으로 정책이 적용되고 있는 2017년 1월인 현재, 부동산대책은 어떤 모습으로 현장에 녹아들고 있을까요?


11.3 부동산대책이 발표된 이후, 부동산 시장은 약간 주춤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시기적으로 비수기인 탓도 있겠지만, 수도권에 분양하는 대형 브랜드 아파트에서도 미분양이 되었다는 소식도 들리고 있는데요. 특히, 정책 내용에 직격탄을 맞았다고 할 수 있는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은 청약 1순위 마감에도 불구하고, 미계약이 남아있는 등 이전에 비해 한풀 꺾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11.3 부동산대책으로 인해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지역이 있는 것처럼, 대책으로 인해 반사이익을 보는 곳도 발생했는데요. 바로 규제를 피한 지역의 단지들입니다. 특히, 규제에 적용된 지역 인근에 위치한 미규제 지역에 분양하는 단지들의 경우 더욱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규제적용 대상 지역들이 부동산 열기가 높은 지역인만큼 정주여건이 높을 수 밖에 없는데요. 인근에 위치한 미규제지역 역시 규제지역 못지 않은 인프라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가수요가 걷힌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11.3 부동산대책 발표 자체로 인해 부동산 수요자들의 움직임을 둔화시켰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국토부 및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달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 가입자는 33만476명인데요. 이는 지난 11월 신규 가입자 수인 44만6천154명에 비해 약 25%가량 감소한 수치입니다. 

이 같은 현상은 정부의 11.3 부동산대책 후속 조치로 발표한 내용으로 인한 영향인데요. 청약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곳에서 세대주가 아니거나 2주택 이상 보유한 경우, 5년 내 당첨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청약 1순위 자격에서 배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청약요건이 강화된 까닭에 청약통장 가입도 하락을 보였는데요. 이 같은 정부의 대책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청약통장의 존재 자체를 고민하고 있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 검색량으로 본 아파트 청약에 대한 관심도입니다. 2016년 한 해 수치인데요. 11.3 부동산 대책 발표로 인해 11월에 아파트 청약 키워드 검색량이 2016년 한 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달인 12월에는 관심도 하락 및 시기의 영향으로 검색량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11.3 부동산대책이 적용되는 2017년부터 아파트 청약에 관련된 키워드 검색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상술한 것처럼 부동산 대책에 대한 내용 및 청약시장 흐름 등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을 얻고자 하는 분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가계 부채 안정화 및 투기 수요를 막고, 실수요자 중심의 부동산 시장을 편성하겠다는 취지로 시작된 11.3 부동산대책이 2017년 부동산 시장 흐름에 어떤 영향을 끼칠 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