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키워드분석

키워드광고로 살펴본 아파트 브랜드 순위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 광고 매체인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통해 다양한 부동산 이야기를 알아보는 디엠지미디어의 마케팅 분석 시리즈입니다.




부동산 전문 마케팅 기업인 디엠지미디어에서는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인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통해 부동산 시장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키워드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키워드광고로 살펴본 순위 차트인데요. 아파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꼽히는 브랜드를 기준으로 살펴 보았습니다.


아파트 단지의 향후 가치를 좌우하는 것 중 하나로 여겨지는 것이 브랜드인만큼, 아파트 브랜드 순위는 많은 분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이에 다양한 기관에서 아파트 브랜드를 다양한 조건으로 순위를 정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파트 가격 및 지역의 특성을 좌우하는데 큰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인데요.


디엠지미디어에서는 일반적인 기준으로 생성하는 랭킹이 아닌, 온라인 마케팅 기업답게 검색광고 조회수로 아파트 브랜드를 조사했습니다. 지난 12월 2주부터, 금일인 1월 1주차 까지의 검색 조회 기록인데요. 보다 편리한 가독성을 위해 PC, 모바일 조회수를 합한 네이버 검색 조회량을 기준으로 삼아, 브랜드별로 살펴보았습니다.


조사한 아파트 브랜드들은 국내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 상위권에 랭크되는 인지도가 높은 건설사 11 곳을 기준으로 진행했습니다. 


<12월 ~ 1월 아파트 브랜드별 네이버 키워드광고 조회수 :: 네이버 키워드광고 출처>


네이버 키워드광고 조회수로 살펴본 아파트 브랜드입니다. 대체적으로 검색수치가 경감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는 아파트 분양 시장의 비수기인 12월~1월이라는 시간이 검색량 하락세에 원인으로 보입니다.


<12월 ~ 1월 아파트 브랜드별 네이버 키워드광고 조회수 :: 네이버 키워드 광고 출처>


대체로 검색 수치가 경감하는 양상을 보이는 반면에, 검색 수치가 증가하는 브랜드도 있었습니다. 이편한세상과 푸르지오였는데요. 푸르지오가 증가세를 보이다 1월 1주차에 약간 수치가 경감한 반면, 이편한세상은 지속적으로 키워드 검색값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국내 랭킹 차트 중 자주 이용되는 BSTI 랭킹과도 비교해 보았습니다. BSTI는 국내 유통되는 브랜드들을 항목별 소비자 지수, 브랜드 주가지수로 평가하는 랭킹 가이드입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 조회수와 비교해 보았을 때 순위의 약간의 차이를 보였는데요. 네이버 키워드광고 기준으로 평균 조회수 1위는 푸르지오가 차지했지만, BSTI 랭킹 브랜드 1위는 삼성물산의 래미안이 차지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조회수와 일반적인 아파트 브랜드 평가 지수가 동일하지는 않았지만, 대체로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점은 같았습니다. 또한, 대체적으로 분양 시기상 조회수 경감을 보이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검색량이 상승하는 브랜드가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합니다. 디엠지미디어가 제공하는 키워드분석 시리즈는 지속적으로 찾아뵐 계획인데요. 본격적으로 2017년 분양이 시작되면, 순위 및 단지 분석도 포함해 다양한 분석값도 함께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