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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키워드분석

다시 주목받는 핫플레이스, 한남뉴타운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 광고 매체인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통해 다양한 부동산 이야기를 알아보는 디엠지미디어의 마케팅 분석 시리즈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 분석을 통해 부동산 이야기를 알아보는 디엠지미디어만의 마케팅 이야기입니다. 지난 주 시리즈의 첫 번째 이야기로 '강남 재건축' 키워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부동산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답게, 키워드 광고에서도 높은 조회수를 나타내는 등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키워드라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마찬가지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부동산 키워드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네이버 키워드 광고 분석으로 알아볼 키워드는 '한남뉴타운'입니다. 한남뉴타운은 서울특별시 용산구 일대에 추진중인 뉴타운 재개발 사업으로, 한남동 노후지역 일대 111만 205㎡, 5개 구역에 1만 3천여가구를 새롭게 짓는 대규모 뉴타운 사업입니다. 


지난 번 강남 재건축 글에서 잠시 재건축과 재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했듯이, 뉴타운에 대한 간단한 정의를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뉴타운 사업은 기존 도시구획은 재개발해 도시미관을 꾸미고, 지역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되는 도시재정비 촉진사업입니다. 또한, 기존의 재개발 방식에서 드러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한 재개발 사업이기도 한데요.


재개발과 뉴타운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업 규모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존 재개발 사업들이 단일 구역의 규모로 정비기반 시설이 낙후된 지역에 도로와 상하수도 등의 기반 시설을 새로 정비하고, 주택을 신축하는 것이라면 뉴타운은 더욱 큰 규모로 재개발 지역을 묶어서 통합적인 개발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조금 더 단순히 말씀드리자면, 여러 재개발 지역들을 묶은 큰 카테고리가 뉴타운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한남뉴타운 지도 :: 네이버 지도 출처>


위 지도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한남뉴타운은 남산을 뒤로 하고, 앞에는 한강이 흐르는 전통적인 명당인 '배산임수'를 갖추고 있어 주거지역으로써 입지가 빼어납니다. 게다가, 뉴타운 지역으로 지정된 곳 외 다른 지역은 고가의 저택들 및 각국의 대사관저, 국내 최고급 공관들이 자리잡고 있는 등 부촌으로써도 명성이 높은데요. 한남뉴타운 사업이 완료되면, 한강을 남쪽에서 바라보는 뛰어난 조망을 갖춘 입지지역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감이 높습니다.


하지만, 최고의 입지를 자랑하는 지역답게 투자열기가 높고, 조합간의 이해충돌이 많아 그동안 사업의 진행이 더딘 편이었습니다. 국내 손꼽히는 자연 조망권 중 하나인 한강 조망권이 문제가 되었기 때문인데요. 조합엥서 원하는 동배치나 용적률이 한강경관보호를 위한 행정지도와 충돌이 잦아 최적의 조건이라는 명성과 함께 지지부진한 사업으로도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는데요.


최근 한남뉴타운의 진행이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9월 서울시가 한남뉴타운사업에 대한 변경지침안을 발표한 것을 계기로 고층 아파트 건립을 고수하던 조합들이 변경된 재정비 촉진계획에 맞춰 사업을 준비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인데요. 


서울시가 발표한 한남뉴타운 변경지침안에 따르면, 지형에 순응하는 주거형태와 남산과 한강의 경관을 훼손하지 않는 높이계획을 수립할 것. 그리고 촉진구역 중 지정목적에 맞는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지정함에 따라 기존 한남1구역은 해제되며, 한남2구역은 구역 일부가 제척되는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높은 규모의 초고층 랜드마크 아파트를 짓겠다는 계획을 철회, 아파트 층수를 대폭 하향하고 주택 면적에서도 변경을 꾀하는 등 변경지침안에 따라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긴 시간동안 사업의 지연을 보이던 한남뉴타운이 재개의 움직임을 보이면서, 한남뉴타운에 대한 식었던 관심이 차츰 높아지고 있는데요.




네이버 키워드광고 분석으로 살펴보았을 때도, 한남 뉴타운은 PC 월간 검색수 7,350, 모바일 월간 검색수 25,900이라는 높은 검색수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주거지역으로 높은 인기를 구사하는 곳답게 다양한 연관검색어가 등장한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한남뉴타운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연관키워드 중 한남뉴타운3구역이 가장 높은 검색수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한남3구역 재정비촉진사업 건축계획 변경안 :: 용산구청 출처>


이는 최근에 한남뉴타운 3구역에 대한 건축계획 변경안이 최근 발표되었기 때문인데요. 내용에 따르면, 한남3구역은 5,660가구에 최고 22층 높이의 규모로 변경돼 지정되었습니다. 앞서 기재한 것처럼 한강과 남산 등의 자연경관을 헤치지 않고, 지역의 기존 성향을 크게 해치지 않는 성격을 띄고 있었습니다.




한남뉴타운 키워드는 최근 1년간 월별 검색수 추이를 살펴보았을 때 관심 증가를 보다 개략적으로 알 수 있는데요. 2016년 상반기만 해도 PC와 모바일 검색량이 10,000 대를 기록하고 있었지만, 8~9월에 대폭 검색량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한남뉴타운 재정비촉진계획에 대한 피드백이 검색량으로 나타난 결과로 보입니다.





한남뉴타운에 대한 검색 사용자 분포입니다. 성별과 연령별로 알아보았는데요. 한남뉴타운 키워드에 대한 관심은 여성보다 남성이 많은 검색을 진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남성들은 PC와 모바일 검색량 모두 고루 높은데 반해, 여성들은 주로 모바일을 통한 키워드검색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통계로는 40대와 50대가 한남뉴타운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부동산 관련 키워드는 연령층이 높을수록 많은 관심을 갖는데요. 대부분 30대와 40대가 가장 높은 관심도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지만, 한남뉴타운의 경우 평균 검색 연령층보다 관심도가 높은 연령층이 더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한남뉴타운은 강남 재건축 키워드와 마찬가지로 높은 관심을 받는 키워드였는데요. 꾸준히 높은 검색량을 보이던 강남재건축과는 달리 사업재개 소식을 기점으로 키워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상술한 것처럼 서울 내 최적의 주거입지를 자랑하는 곳인만큼, 사업이 원활하게 성사되면 그 관심도는 현재보다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