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적인 온라인 광고 매체인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통해 다양한 부동산 이야기를 알아보는 디엠지미디어의 마케팅 분석 시리즈입니다.
지난 2016년 12월부터 부동산 전문 마케팅 기업인 디엠지미디어에서는 자체적으로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통한 국내 아파트 브랜드를 알아보고, 해당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검색 기준으로 살펴본 분석값인데요.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통용되고 있는 브랜드 평가 지수인 BSTI와는 직접적인 영향은 적을 수 있지만, 온라인 부동산 마케팅 기업으로써 현재 많은 분들이 어떤 아파트 브랜드에 관심을 갖고 있고, 네이버를 통해 검색까지 이어지는가에 대한 생생한 피드백(feedback) 정보는 공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약 2주전 살펴보았던 브랜드 키워드광고 순위에 이번 주 결과값까지 더해, 2016년 12월 부터 2017년 1월 3주차 까지의 기록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2016년 12월 2주차 ~ 2017년 1월 3주차(16일)까지의 네이버 키워드광고 아파트 브랜드 검색값입니다. 대부분 검색값이 줄어들고 있는 양상을 띄고 있는데요. 이는 12월~1월이 분양시장의 비수기인만큼, 검색값도 자연스럽게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파트 브랜드는 총 11개 기업을 조사했는데요. 해당 기업들이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에서 TOP 11를 고정적으로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대부분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아파트 단지들의 브랜드들입니다.
약 1개월 간의 검색값 평균을 통해 네이버 키워드광고 조회 순위를 살펴보았습니다. 지난 2주전에도 살펴보았던 값인데요. 그 때와 순위 및 평균 조회수 값이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검색값에 의한 평균 조회수의 값만 차이가 날 뿐, 순위는 같았습니다. 큰 변화의 폭이 적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1개월간의 브랜드 검색값 순위 폭입니다. 대부분 12월 3주차를 기점으로 검색값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하며, 그 이후에는 보합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푸르지오와 이편한세상 2곳의 브랜드만이 12월 3주차를 기점으로 상승세를 보이면서 검색값이 크게 오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푸르지오의 경우 3주차 이후부터 하락세를 보인 반면에, 이편한세상은 꾸준한 검색값 상승세를 보였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특이점을 나타낸 두 현장의 간단한 소식도 덧붙여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푸르지오입니다. 푸르지오는 네이버 키워드검색값 2위를 기록하는 등, 네이버 기준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브랜드인데요. 구글 트렌드(Google Trend) 시스템을 통해 푸르지오에 대한 지난 1개월간의 분석값을 보다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 구글 트렌드>
지난 2016년 12월부터 2017년 1월 16일 현재까지의 푸르지오 검색에 대한 구글 트렌드 분석값입니다. 구글 트렌드는 하위 지역별 관심도 카테고리를 통해 지역별로 관심도를 보기 쉽게 제공하고 있는데요. 푸르지오의 경우 1개월간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던 지역은 대전광역시를 비롯한 충청도였습니다.
대전시를 비롯한 충청도에서 유독 높은 관심을 보였기에, 디엠지미디어가 조사한 12월 청약 보고서를 통해 살펴본 결과, 12월 중순에 세종 e편한세상 푸르지오가 분양한 사실이 있었습니다.
해당 단지는 지난 2016년 12월 19일에 모델하우스 오픈을 시작한 곳인데요.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해 단지에 대한 정보를 본격적으로 알렸던 시점은 오픈일정에 약 1개월 가량 앞서 시작한 것을 통상 기준으로 잡으면, 대략적으로 관심도가 쏠리는 시기가 맞아 떨어집니다. 다른 아파트 브랜드들이 검색값 하락세를 보였던 반면에, 유독 검색값을 상향했던 것도 세종 e편한세상 푸르지오 단지에 대한 높은 관심이 푸르지오 브랜드 검색값에 영향을 주었던 것으로 사료됩니다.
<출처 : 네이버 뉴스>
세종 e편한세상 푸르지오의 경우, 지역적으로도 높은 주거 선호도를 자랑하는 입지를 갖춘 아파트였기에, 오픈 이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는데요. 특히 11.3대책에 포함돼 있는 지역인데다가, 지난 2016년 마지막 세종시 인기 아파트 단지라는 점에 힘입어, 모델하우스 오픈의 열기가 청약 결과까지 이어진 현장입니다. 해당 단지는 8,122건의 청약이 접수되었고 전 주택형이 1순위에 마감되었으며, 평균 청약률 27.91대 1 이라는 높은 인기를 자랑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알아볼 브랜드는 이편한세상 브랜드입니다. 이편한세상은 12월 3주차를 기점으로 꾸준한 검색값 상승세를 기록했던 브랜드이자, 검색값 1위를 차지한 곳이기에, 그 이유가 더욱 궁금했는데요.
<출처 :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로 살펴본 검색값도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꾸준하게 검색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역별 관심도에서는 강원도가 가장 높은 이편한세상 브랜드에 가장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 역시 디엠지미디어 12월 청약보고서를 살펴본 바에 의하면, 작년 크리스마스에 분양한 춘천 한숲시티가 높은 관심을 받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춘천 한숲시티는 강원도 춘천시에 분양한 이편한세상 단지인데요. 지하 2층 ~ 지상 35층, 18개동 및 총 2,835세대 규모의 대규모 브랜드 단지이자, 경춘선 남춘천역과 춘천시외버스터미널, 서울~춘천고속도로 등 교통망과 도보거리에 학군조성, 대형 편의시설들이 단지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단지로, '브랜드 파워 + 뛰어난 입지여건'을 두루 갖춘 단지입니다. 게다가 추위에 민감한 강원도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해, 외벽을 두꺼운 단열재를 사용해 단열효과까지 누릴 수 있도록 세심한 공사도 뒷받침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다양한 특장점에 힘입어 해당 단지는 역대 강원도 분양단지 중 최다 청약통장 기록(14,854건)하였습니다.
청약률 역시 12월 강원도 분양 단지 중 독보적인 수치를 기록했으며, 인기높은 단지답게 전 주택형 1순위 마감을 기록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검색을 기반으로 살펴본 아파트 브랜드 단지 순위 및 조회수가 실제 아파트 청약결과와 높은 연관성을 보였습니다. 브랜드 검색값이 높았던 이유에는 인기리에 분양한 단지가 뒷받침돼 있었는데요. BSTI와 같은 전문성을 갖춘 선호도 조사와는 다른 성격으로, 보다 실시간적으로 사람들의 관심 브랜드 및 단지들을 체감할 수 있는 정보제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디엠지미디어는 부동산 전문 마케팅 기업으로써, 키워드광고로 살펴본 브랜드 순위와 같이 다양한 부동산 정보들을 새로운 관점을 빠르고, 퀄리티 높은 액션을 통해 정보를 제공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팅 > 키워드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워드 흐름으로 보는 아파트 브랜드 분석, 래미안 편 (0) | 2017.02.07 |
---|---|
키워드 흐름으로 알아본 아파트 브랜드 분석, 힐스테이트 편 (0) | 2017.01.31 |
키워드광고로 살펴본 11.3 부동산대책 그 이후... (0) | 2017.01.24 |
디딤돌대출 금리인상 발표 (0) | 2017.01.12 |
키워드광고로 살펴본 아파트 브랜드 순위 (1) | 2017.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