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광고, 키워드 트렌드 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툴을 통해 살펴보는 디엠지미디어의 마케팅 분석 시리즈입니다.
부동산 마케팅 전문 업체, 디엠지미디어는 다양한 부동산 정보를 주기적으로 제공하여 저희 디엠지미디어를 찾아주시는 분들께서 정보성과 재미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컨텐츠를 보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년 12월부터 시작하고 있는 키워드 분석 시리즈 역시 이와 같은 맥락에서 시작되었는데요. 발빠른 온라인 시장 상황의 흐름을 파악함과 동시에 온라인 사용자들이 높은 비중으로 사용하는 포털 사이트 내 키워드를 분석하면 핫한 부동산 시장 키워드들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오늘 알아볼 키워드 분석은 작년 12월부터 진행되었던 아파트 브랜드 키워드광고 순위 데이터와 디엠지미디어 청약동향보고서 데이터에 기반해 진행될 키워드 분석 브랜드 정보 편입니다. 첫 번째로 알아볼 브랜드는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입니다.
키워드 분석 브랜드 정보 시간에서 가장 먼저 힐스테이트를 알아보고자 하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첫 번째로 네이버 키워드 광고 조회수 순위에서 꾸준하게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는 브랜드이며, 두 번째 이유로는 브랜드 평가에서 널리 사용되는 BSTI 순위에서 큰 상승폭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출처 :: 브랜드스탁>
1월 26일자 기준 BSTI 아파트 브랜드 순위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힐스테이트 브랜드가 BSTI 점수 822.06점을 기록해 2순위까지 크게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무려 4위나 오른 기록입니다.
이 같은 아파트 브랜드 순위 상승 기여에는 다양한 원인이 작용하였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중에서도 아파트 브랜드의 순위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꼽자면, 해당 아파트 브랜드의 청약 현황도 큰 상관 관계를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청약 결과가 좋다는 것은 사업성과 더불어 브랜드가 중요한 아파트 성향상 소비자들에게 신뢰가 튼튼하다는 방증이기 때문인데요. 이와같은 이유로 2016년 힐스테이트의 트렌드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2016년 1월부터 2017년 1월까지 12개월간 살펴본 '힐스테이트' 키워드 분석 결과입니다. 아파트 분양이 많은 봄과 가을에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가 상향을 그리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하위 지역별 관심도로 살펴본 분석 값은 울산광역시와 광주광역시가 '힐스테이트'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이처럼 울산과 광주에서 높은 키워드 관심도를 보이는 까닭은 해당 지역에 분양된 힐스테이트 단지들의 영향인데요. 디엠지미디어의 청약동향보고서를 기반으로 살펴본 바, 2016년 4월과 10월에 광주와 울산에 힐스테이트 단지들이 분양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좌 :: 2016년 4~6월 힐스테이트 트렌드 분석값, 우 :: 2016년 9월~11월 힐스테이트 트렌드 분석값>
단지가 분양되는 시기 인근으로 기준 날짜를 좁혀보면, 보다 상세한 관심도 값을 알 수 있습니다. 4월에 분양한 광주 광산구 쌍암동 '힐스테이트 리버파크'의 경우 4월과 6월 동안 전국에서 힐스테이트 키워드 값에 대한 관심은 광주광역시가 가장 높았으며, 10월에 분양한 울산 남구 야음동 '힐스테이트 수암'의 경우 9월과 11월 사이에 울산광역시에서 힐스테이트에 대한 관심을 가장 크게 드러내었습니다.
높은 관심도를 나타낸 두 지역의 단지들인만큼, 해당 단지들의 청약 현황도 알아보았는데요. 해당 단지들의 청약현황은 디엠지미디어가 꾸준하게 생산하는 청약동향보고서를 기반으로 살펴보았습니다.
<2016년 5월 전국 아파트 청약현황 :: 출처 디엠지미디어 월간 청약동향 조사보고>
먼저 광주광역시에 분양된 힐스테이트 리버파크입니다. 해당 단지는 2016년 4월의 마지막 평일인 29일에 모델하우스 오픈을 시작했기 때문에, 디엠지미디어 청약동향보고서에는 5월로 이월돼 분석되었는데요. 2016년 5월 전국적으로 청약접수건수와 경쟁률이 높은 주요 단지로 선정된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2016년 5월 전국 아파트 청약현황 :: 출처 디엠지미디어 월간 청약동향 조사보고>
디엠지미디어 청약동향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5월에 광주광역시 내 분양된 단지는 4개 현장이었는데요. 힐스테이트 리버파크는 이 가운데 가장 높은 청약접수 (37,133건)과 가장 높은 평균 청약률 (45.84대 1)을 기록, 전 주택형이 1순위에 마감되었습니다. 해당 단지는 지하 3층 ~ 지상 36층에 총 1,263세대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로 영산강 조망권과 더불어 단지 인근 뛰어난 인프라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청약을 이뤄낸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알아볼 힐스테이트 단지는 2016년 10월, 울산광역시에서 분양된 힐스테이트 수암입니다. 이 단지 역시 힐스테이트 리버파크만큼 높은 인기를 자랑한 단지였는데요.
<2016년 10월 전국 아파트 청약현황 :: 출처 디엠지미디어 월간 청약동향 조사보고>
울산광역시 남구 야음동의 야음주공2단지를 재건축해 공급한 아파트인 힐스테이트 수암은 1, 2단지로 나눠 분양이 진행된 현장인데요. 두 단지 모두 청약동향에서 괄목할만한 기록을 세웠습니다. 1단지의 경우 청약접수 17,752건을 기록했으며, 2단지는 2016년 10월 분양한 단지들 중 가장 높은 평균 청약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무려 426.33대 1이라는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2016년 10월 전국 아파트 청약현황 :: 출처 디엠지미디어 월간 청약동향 조사보고>
2016년 10월 울산에 분양된 단지는 힐스테이트 수암 외 7단지였는데요. 1개 단지 외 모든 단지들이 청약 1순위 마감되었으며, 평균 청약률 역시 높은 편이었습니다. 아파트 열기가 높은 동남권의 주요 지역답게 당시 주목할만한 청약결과를 보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가파른 브랜드 가치 상승세를 보인 힐스테이트의 원동력은 다양한 원인이 작용했겠지만, 디엠지미디어의 2016년 청약현황보고서와 키워드 분석을 통해서 브랜드 가치 상승 원인 중 하나인 청약결과를 통해 보다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브랜드의 가치가 현재와 미래 시세를 좌우하는데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 바로 아파트인만큼, 힐스테이트의 브랜드 가치 상승은 향후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브랜드 가치 상승세를 보인 힐스테이트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다양한 분석 툴로 부동산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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