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관련 참고자료
2016년 병신년이 3일가량 남았습니다. 불과 몇달전에 2016년 새해 인사를 나눴던 것 같은데, 벌써 2017년 정유년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올해 2016년은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참 다사다난한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고, 슬프게도 하는 다양한 사건들이 많았는데요. 올 한해를 뜨겁게 달궜던 핫 키워드들이 무엇이었는지 주요 포털 3사 (네이버, 다음, 구글)의 검색어 결산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NAVER)
제일 먼저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의 2016년 검색어 결산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 검색어 결산을 분야, 월, 전년비교, PC와 모바일 검색어 등 4가지 기준을 통해 2016년 검색어 결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네이버의 분야별 검색어 결산입니다. 시사 부분에서는 최순실 게이트로 현재도 전국민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최순실이 시사 부분 가장 많은 검색을 기록했습니다. 처음 언론에 노출된 것이 올해 하반기임에도 불구하고, 얼마나 많은 관심이 쏟아졌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방송 부분에는 SBS의 그것이 알고싶다, MBC의 복면가왕, KBS의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시청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둔 방송들이었으며, 음악 부분에서는 아이돌 그룹 트와이스의 노래 'Cheer up', 인물 부분에서는 박보검이 2016년 한해 높은 검색수를 기록했습니다.
이 밖에도 웹툰 부분은 네이버 웹툰 '외모지상주의', 책 부분에서는 세계적인 인기를 받고있는 한강 작가의 '채식주의자'가, 게임 부분은 스타크래프트 이후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는 게임 'LOL(League Of Legend), 건강 부분은 지카바이러스가 차지했습니다.
<출처 :: 네이버>
2016년 네이버 월별 검색어 결산입니다. 1~2월에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방송들이 월별 핫 키워드를 차지했으며, 환절기인 5월에는 미세먼지가 인기 검색어로 등극되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8월에는 브라질 리우올림픽이 가장 높은 관심을 기록했으며, 10월과 11월은 최순실 게이트의 핵심 인물인 최순실과 박근혜 대통령이 핫 키워드로 선정되었습니다.
<출처 :: 네이버>
네이버는 검색어 결산 부분에 모바일과 PC 검색을 구분해 제공하고 있는데요. 높은 스마트폰 사용량을 고려한 결산 테마인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네이버>
2016년 네이버의 최다 검색어는 PC, 모바일 통틀어 날씨가 차지했습니다. 매일 아침마다 집을 나서기 전에 오늘의 날씨를 검색하는 직장인, 학생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날씨와 비슷하게 주기적으로 검색을 하는 로또, 환율 등도 높은 검색량을 기록했으며, 특이점으로는 네이버 PC 검색으로 다음과 구글 등 다른 포털사이트를 검색하는 수치도 꽤 높았습니다.
2. 다음 (DAUM)
<출처 :: 다음>
다음에서도 네이버와 같이 2016년 올해의 검색어를 다양한 주제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5가지 주제로 올해의 검색어를 결산했는데요. 올해 다음에서 가장 높은 검색어 이슈는 비선실세 국정농단이었습니다. 네이버와 같이 최순실 게이트 사건이 핫 키워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2위는 같은 정치분야인 20대 총선이 차지했습니다.
이 밖에도 대부분 네이버 검색어 결산과 유사한 결과를 보여줬는데요. 차이점은 미국대선과 사드배치, 김영란법, 브렉시트 등이 다음 이슈별 검색어 결산에 등극했다는 점입니다.
<출처 :: 다음>
2016년 다음의 최다 검색어입니다. 특이하게도 최다 검색어 1위는 네이버였는데요. 경쟁 포털사이트가 최다 검색어를 기록하는 이색적인 결과였습니다. 이 외에도 날씨, 로또, 환율 등 주기적으로 검색값을 확인하는 키워드가 오른 것은 네이버와 비슷합니다.
<출처 :: 다음>
인물별 검색 부분에서는 2016년 한해동안 이슈되었던 사건의 중심 인물들이 높은 검색수를 차지했습니다.
<출처 :: 다음>
TV방송과 영화 부분도 다른 주제들의 검색어와 연관되는 검색어 결산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방송부분 1위는 현재도 높은 시청률을 자랑하는 MBC 주말예능프로그램 복면가왕이, 영화 부분에서는 '뭣이 중한디!'라는 유행어로 화제를 모았던 영화 곡성이 차지했습니다.
3. 구글 (Google)
<출처 :: 구글>
마지막으로 구글의 올해 검색어 결산입니다. 네이버, 다음과 비슷한 검색어 결산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약간의 특이점으로는 올 한해 구글에서 제일 많은 검색을 차지한 검색어는 박찬욱 감독의 영화 '아가씨'였습니다.
<출처 :: 구글>
구글은 전 세계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포털 사이트이기 때문에, 2016년 전 세계 인기 검색어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세계 기준으로 올 한해 가장 높은 관심사를 모았던 사건은 미국 대선과 리우 올림픽, 게임 포켓몬고 였는데요. 이 주제들은 국내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았었습니다.
또한, 2016년은 유난히 유명인사들의 부고 소식이 많았던 해였는데요. 세계적인 팝스타 프린스, 데이비드 보위, 조지 마이클의 사망과 어긋난 팬심이 부른 비극적인 사건인 크리스티나 그리미 사망사건, 영화배우 앨런 릭먼 그리고 전설의 복싱선수 무하마드 알리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포털 3사의 2016년 주요 키워드들을 둘러보았습니다. 포털 사이트들의 성격에 따라 주요 검색어가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전반적으로 포털3사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포털사이트마다 발달된 플랫폼에 맞게 필요한 정보를 찾는 맞춤형 검색을 실시한다는 점이 검색어 결산에서 확인할 수 있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털 사이트별 검색어 결산은 해당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으며, 네이버와 다음의 경우 해당 검색어의 관련 기사들도 함께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자세한 사항은 포털사이트를 다양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 > 마케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스] 베네수엘라 윈도10 헐값소동, 소송제기 (0) | 2017.01.03 |
---|---|
[뉴스] 카카오톡 10년이 바꾼 대한민국 (0) | 2017.01.02 |
온라인마케팅 검색광고, 네이버 키워드광고 (0) | 2016.12.28 |
[뉴스] 구글, 삼성보다 앞서 차세대 인공지능 선보인다 (0) | 2016.12.28 |
연말연시 쇼핑, 광고에 대한 소비자 행태보고서 (0) | 2016.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