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관련 참고자료
국내 최고 퀄리티 부동산 컨텐츠를 지향하며, 부동산 컨텐츠를 기획 및 생산하고 있는 부동산 온라인 마케팅 기업인 디엠지미디어가 알려드리는 온라인 마케팅 참고자료입니다.
지난 번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검색광고 중,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광고주들이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는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도 검색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는데요. 오늘 주제는 국내 대표적인 검색 포털사이트인 네이버가 제공하는 네이버 검색광고인 네이버 키워드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 규모의 포털사이트이기 때문에, 국내 많은 사용자가 꾸준히 이용하고 있는데요. 이 네이버 사용자들 중 잠재고객에 대해 광고주가 온라인 광고를 할 수 있도록 네이버에서 광고상품을 제공하는 것을 종합적으로 네이버 광고라고 합니다. 이 중 검색광고를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뜻하며, 베너형태와 동영상형태의 광고를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라고 합니다. 구글 애드워즈와 매우 흡사한 광고상품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 네이버 출처>
네이버가 제공하는 광고상품 중 광고주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상품이 이번에 다룰 네이버 키워드광고인데요. 네이버 키워드광고는 네이버 검색창에 광고주가 광고할 상품에 관련된 키워드를 입력 시, 노출되는 광고 형태입니다. 이 같이 상품에 관심있는 대상에 한해 광고가 되기 때문에 클릭율 및 주목도가 높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어, 부동산 온라인 마케팅 기업인 디엠지미디어에서도 검색광고 주력 상품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 예시>
예시로, '서울 맛집' 이라는 키워드를 네이버 검색창에 입력했을 때 네이버 통합검색 화면에는 이 같이 검색값이 노출되는데요. 상단의 파워링크라고 기재되고, 노란색 배경에 진한 글씨로 등록된 사이트들이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는 광고들입니다. '서울 맛집'이라는 키워드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음식점들이 사용자들에게 노출되는 형태입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는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라는 바탕에,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에 관심있는 사용자들에 한정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 비교적 합리적인 광고비용을 통해 적은 예산으로도 광고 집행을 할 수 있는데요. 노출이 아닌 클릭에 대한 비용이 지불되는 CPC 방식으로 광고가 집행되며, 광고주에 의해 광고비용을 결정하는 입찰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계획적인 광고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 노출에 대해서는 입찰 비용 외에도 다양한 조건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요. 이는 무분별한 광고비 경쟁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설정된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찰가격을 포함해 해당 광고에 대한 품질지수 등을 반영하여 키워드광고 심사 후 노출 순위를 정하는 방식으로, 효율적인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사전 계획이 필요합니다.
또한, 품질지수 및 키워드 입찰가에 따라서 키워드광고 등록 이후에도 노출순위의 변동이 유효합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의 경우 그 빈도가 매우 잦은데요. 효율적인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위해서는 주력 키워드와 비주력 키워드를 구분하고, 그에 맞는 입찰비용의 상한선을 책정한 뒤 꾸준한 순위노출 확인을 필요로 합니다.
이 같은 네이버 키워드광고의 특징 때문에, 많은 광고주들이 광고 대행사를 통해 대신 광고를 집행하거나, 네이버가 제공하는 온오프라인 광고 교육을 통해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학습하고 있습니다. 키워드광고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은 아래 베너를 통해 네이버 키워드광고의 기본적인 구조를 익히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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