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엠지미디어/디엠지소식

[븎튜브] 금리인상 시대예고, 금리가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디엠지미디어입니다. 요즘 한겨울에 어울리지 않는 비교적 훈훈한 날씨로 반겨주었는데요. 하지만 이 따뜻한 날씨에 초미세먼지도 동행해 따뜻한 날씨를 만끽하지도 못하고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외출 시 꼭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하시고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영상은 금리가 부동산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는 미국의 기준금리와 보다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디엠지미디어 유튜브 영상 중 일부 캡쳐


미국이 2018년 12월에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2019년 금리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데요. 곧 금리인상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예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에 우리나라는 11월에 금리를 인상한 적이 있었는데요. 이를 본 일각에서는 2019년 새해, 한국에 덮칠 '퍼펙트 스톰', 그 중 금리인상이 먼저 터졌다고 우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금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셔야 하는데, 예를 들자면 금리는 댐의 수문, 돈(통화량)은 댐에 담긴 물로 연상시키면 보다 더 쉽게 개념을 잡으실 수 있는데요. 저수지에 물을 채울수록 수생물(시민)들이 살기 편하고 활성화(시장 활성화) 될 수 있는데, 이를 쉽게 해석하자면, 통화량이 시중에 늘어나면 경기가 활성화되는 등의 여부를 부여할 수 있는 수문, 즉, 금리는 시중에 흐르는 통화량을 늘리고 줄이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금리는 보통 인상되어도 버틸 수 있는 여력을 갖춘 경기가 활성화된 시기에 인상하는데, 우리나라는 그런 상황이 아님에도 인상한 이유는 첫번째로 부동산시장의 안정화와 두번째로는 미국금리 인상으로 인한 것인데요. 한국금리와 미국금리의 연관성은 영상을 통해 더욱 자세한 내용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디엠지미디어 유튜브 영상 중 일부 캡쳐


누구는 인상될 것이다라고 우려하는데, 정작 우리나라는 인상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우리나라 기준금리의 전망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일단 미국의 기준금리는 2019년에도 2~4차례 정도 인상될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우리나라는 금리를 인상할 여지가 크지 않아 1.75%를 유지하거나 1차례 정도 인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번 영상에서는 미국 기준금리의 전망, 기준금리와 대출이율의 차이, 기준금리와 가계부채의 관계, 우리나라 금리인상 경험 등 다양한 내용을 시청하실 수 있으며, 이 내용들이 부동산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직접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유튜브 채널로 바로이동 가능!


디엠지미디어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user/housingall


↓↓↓↓ 디엠지미디어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클릭) ↓↓↓↓